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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주 생보협회장 "연금상품 생명보험 역할 강화…제3보험 공략 속도"
입력: 2024.03.19 14:45 / 수정: 2024.03.19 14:45

19일 생보협회 기자간담회 개최…4대 전략, 8개 핵심과제 제시

김철주 생보협회장은 19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생보산업을 둘러싼 경제·사회 환경변화에 대응해 4대 전략, 8개 핵심과제가 포함된 생보산업 성장전략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종로구=이선영 기자
김철주 생보협회장은 19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생보산업을 둘러싼 경제·사회 환경변화에 대응해 4대 전략, 8개 핵심과제가 포함된 생보산업 성장전략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종로구=이선영 기자

[더팩트ㅣ종로구=이선영 기자] "연금상품의 생명보험 역할 강화와 제3보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해외 연금보험 운영현황을 벤치마킹해 연금보험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은 19일 서울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이날 경영, 상품, 채널, 신사업 등 4개 분야별 생보산업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8개 핵심 과제로는 △보험 규제 혁신 △예금보험제도 개선 △연금시장 역할 강화 △제3보험 경쟁력 강화 △모집질서 확립 △판매채널 경쟁력 강화 △실버산업 진출 확대 △해외 진출 확대 등을 제시했다.

김 회장은 단기납 종신보험의 절판마케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단기납 종신보험과 같이 일부 상품의 판매 과당경쟁, 절판마케팅을 지양하고 공정경쟁 여건을 마련해 건전한 모집질서와 소비자 보호가 확고히 자리 잡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제3보험 상품경쟁력 강화도 약속했다. 김 회장은 "제3보험 시장은 연 평균 7%의 고(高)성장을 유지하고 있으나, 손보업권 시장점유율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업권간 불균형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며 "제3보험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상품 개발 유연성을 확대하고 소비자 수요가 많은 신규 담보 발굴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생보사들이 제3보험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통계 관리체계를 개편하는 한편, 상품 개발과 보장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19일 생명보험협회가 서울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박순근 본부장, 김인호 본부장, 김제동 전무이사, 김철주 회장, 최종윤 본부장, 천승환 본부장. / 종로구=이선영 기자
19일 생명보험협회가 서울 종로구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왼쪽부터) 박순근 본부장, 김인호 본부장, 김제동 전무이사, 김철주 회장, 최종윤 본부장, 천승환 본부장. / 종로구=이선영 기자

김 회장은 생보산업의 신성장동력 마련도 강조했다. 김 회장은 "생보사 실버주택 사업 운영에 대한 특별법 마련과 공급자의 인센티브 제공 논의 등을 정부 부처에 지속 건의하고 시니어돌봄에 대한 전문가 초청 간담회 등을 통해 사업모델을 구체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요양시설 민간자본 투자 활성화와 운영서비스 범위 확대를 통한 요양 서비스 품질을 확대하고, 보험상품과의 연계 시너지 서비스에도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생보업계가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현지 법·제도·감독체계 조사에 따른 진출 전략을 연구하고 글로벌 보험사들의 해외진출 사례 조사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해외진출 관련 생보업계 애로·건의사항 등을 금융당국에 지속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 회장은 취임 100일 소회에 대해 "생명보험산업은 과거처럼 고성장, 고수익을 내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당국에서도 지원을 계속 하겠다는 정책적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만큼 구성원 모두가 협심해서 방안을 내린다면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생보산업이 사회안전망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seonyeo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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