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 AI 8K 프로세서 탑재…맞춤형 화질·음질 제공
초대형 라인업 강화하며 프리미엄 시장 '정조준'
용석우 삼성전자 사장이 '언 박스 & 디스커버 2024' 행사에서 AI TV 시대를 선언하며 2024년 삼성전자 TV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
[더팩트|최문정 기자] 삼성전자가 국내 시장에 2024년형 네오 QLED·삼성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신제품을 공식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인공지능 스마트폰 '갤럭시S24' 시리즈를 통해 첫 '온 디바이스 AI' 제품을 출시한 만큼, TV로 AI 경험을 이어간다는 구상이다.
삼성전자는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신제품 론칭 기념행사 '언박스 앤 디스커버(Unbox & Discover) 2024'를 진행했다.
올해 네오QLED 신제품은 총 9개 제품으로 구성됐다. 네오 QLED 8K는 3개 시리즈(QND900·QND850·QND800)에 3개 사이즈(85·75·65)의 8개 모델을 출시한다. 네오 QLED는 6개 시리즈(QND95·QND90·QND87·QND85·QND83· QND80)에 7개 사이즈(98·85·75·65·55·50·43)의 27개 모델을 출시한다. 삼성 올레드는 총 3개 시리즈(SD95·SD90·SD85)의 5개 사이즈(83·77·65·55·48)로 총 10개 모델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2024년형 네오 QLED 8K 제품에 역대 삼성 TV 프로세서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가진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했다. TV 속의 프로세서는 사람의 두뇌와 같은 역할을 한다. 3세대 프로세서는 전작 대비 8배 많은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와 2배 빠른 신경망처리장치(NPU)를 적용했다. 이에 따라 저해상도 영상을 8K급 초고해상도로 변환하는 '8K AI 업스케일링 프로' 기능을 더욱 자연스럽게 구현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최근 글로벌 소비자 2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체 소비자 조사 결과에 따르면, 4K 콘텐츠를 2024년형 네오QLED 8K(QND900)에 입력할 경우, 실제 8K 콘텐츠 해상도의 90% 수준으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명암비 강화 프로 △AI 모션 강화 프로 △액티브 보이스 프로 기능 등의 AI 기술이 적용됐다. 이에 따라 영화 감상, 스포츠 경기 시청, 게임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고화질·고음질로 감상할 수 있다.
삼성전자 모델이 역대급 성능의 '3세대 AI 8K 프로세서'를 탑재한 2024년형 Neo QLED 8K TV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
2024년형 삼성 OLED(SD95)는 글로벌 표준 인증 기관 UL의 인증을 받은 '올레드 글레어 프리(OLED Glare Free)'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빛 반사를 줄여 밝은 환경에서도 몰입감 있는 TV 시청이 가능하다.
2024년형 OLED TV 제품에는 '2세대 AI 4K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이를 통해 '4K AI 업스케일링' 기능을 통해 저해상도 영상도 4K급으로 볼 수 있다. 또 '올레드 HDR 프로' 기능으로 AI가 밝기를 조절해 깊은 검은색은 유지하면서 강조해야 할 부분의 밝기를 높여 화면 대비를 극대화한다. TV 최초로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FreeSync Premium Pro)' 인증을 받아 화면 찢김이나 끊김없이 매끄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삼성전자는 올해 소비자들의 초대형 TV 선호 트렌드에 맞춰 제품군을 다양화한다.
삼성전자는 2021년 98형 Neo QLED 4K를 선보인 후 작년에 출시된 98형 QLED 4K, Neo QLED 8K에 이어, 올해 크리스털 UHD까지 98형 제품을 출시하며 초대형 TV 제품군을 늘렸다.
올해 삼성 TV 98형 전 라인업에는 화면 크기와 픽셀 사이즈가 증가하더라도 AI 알고리즘을 통해 노이즈를 감소하고 검은색 표현을 강화해 선명한 화질을 즐길 수 있는 '초대형 화질 강화 기술'이 탑재됐다.
삼성전자의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삼성 TV 플러스' 역시 올해부터 △콘텐츠 포트폴리오 확대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 확장 △AI 기반 맞춤형 콘텐츠 추천 등 사용성 개선에 나선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은 "한국 시장은 프리미엄 TV와 초대형화 트렌드를 선도하는 글로벌 핵심 시장"이라며 "18년간 세계 TV 시장 1위를 지속해 온 삼성전자의 기술력을 집대성한 2024년형 삼성 TV를 통해 AI TV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선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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