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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전기차 모터코어용 '적층 프레스' 첫선
입력: 2024.03.13 10:08 / 수정: 2024.03.13 10:08

고속·고정밀 적층 프레스 자체 개발…고속 프레스 라인업 다변화

12일 현대로템 당진공장에서 열린 적층 프레스 시연회 참석자들이 적층 프레스 설비(오른쪽)와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 라인(왼쪽)을 둘러보고 있다. /현대로템
12일 현대로템 당진공장에서 열린 '적층 프레스 시연회' 참석자들이 적층 프레스 설비(오른쪽)와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 라인(왼쪽)을 둘러보고 있다. /현대로템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현대로템은 충청남도 당진에 위치한 현대로템 당진공장에서 고속 프레스인 '적층 프레스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시연회에는 12개 고객사와 관련사 관계자들이 참석해 적층 프레스 구동 과정 등을 살펴봤다.

프레스란 금속에 힘을 가해 원하는 모양으로 성형하는 설비다. 자동차의 차체·각종 부품류를 성형하는 데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압축력을 발생시키는 구조에 따라 기계식 프레스, 유압식 프레스, 서보 프레스 등으로 분류된다.

현대로템이 자체 개발한 적층 프레스는 고속·고정밀 기계식 프레스에 해당되며 전기차에 적용되는 고효율 모터 코어를 생산하는 설비다. 전기차 모터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엔진과 같이 전기차를 움직이게 하는 회전력을 생성한다. 이중 모터 코어는 전기차 모터의 동력을 담당하는 구성품으로 주행거리와 가속 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부품이다.

적층 프레스는 얇은 강판을 여러 층으로 겹쳐서 모터 코어를 생산하는 설비로 특히 강판이 얇을수록 모터의 효율이 향상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높은 정밀성을 유지하며 고속 생산하는 것이 현대로템이 개발한 설비의 핵심 기술이다.

현대로템의 적층 프레스는 설비의 균형을 맞춰주는 동적 밸런스(Dynamic Balance) 장치를 탑재해 분당 최대 300SPM(SPM, Stroke Per Minute)의 고속 공정에서도 높은 정밀도를 확보했다. 또 프레임에 진동을 흡수하는 주물 소재를 적용해 일반 용접 프레임에 비해 설비의 진동을 최소화했다.

이와 함께 현대로템은 높은 품질 확보를 위해 적층 프레스에 '4포인트 슬라이드 구조'를 적용했다. 이에 따라 기존 2포인트 슬라이드 구조 대비 공정 횟수를 늘린 대형 사이즈 금형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현대로템은 이번 적층 프레스 국산화를 통해 해외 경쟁사 대비 빠른 납품이 가능하고 고객 서비스(AS) 대응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프레스 라인업 확대를 통해 향후 완성차 업계의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사업 역량을 높여 가고 있다.

현대로템은 이날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인 커핑(Cupping) 프레스도 함께 선보였다. 배터리 캔 고속 프레스는 음료 등의 각종 캔뿐만 아니라 전기차 원통형 2차전지 배터리 '캔'을 생산하는 설비다. 원통형 배터리는 대량 생산이 용이하고 각형 배터리나 파우치형 배터리보다 원가 부담이 낮아 최근 완성차 업계에서 수요가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 부품으로 현대로템의 커핑 프레스는 분당 최대 200회의 성형이 가능하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기존에 보유한 기계식·유압식·서보 프레스 등 다양한 프레스 기술을 통해 이번 적층 프레스 설비 개발도 가능했다"며 "전기차 모터와 배터리 관련 부품 등 업계 수요에 최적화된 프레스 제품군을 확보해 시장 경쟁력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983년부터 프레스 사업을 시작한 현대로템은 1996년부터 현대차·기아·GM·포드 등 완성차 업계에 프레스 설비 라인을 공급했으며 지난 2022년에는 서보 프레스 라인을 개발해 전기차 생산 설비 시장에 진출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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