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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2024 iF 디자인 어워드'서 총 31개 상 '싹쓸이'
입력: 2024.03.13 10:16 / 수정: 2024.03.13 10:16

기아 EV9, 최고상 금상 비롯 싼타페, 아이오닉 5 N 등 우수 디자인 차량 수상

기아 대형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이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상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자동차 카테고리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현대자동차그룹
기아 대형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V9이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상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자동차 카테고리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현대자동차그룹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독일 국제포럼디자인이 주관하는 세계 최고 권의의 디자인 상 '2024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기아 EV9의 금상 수상을 포함 총 31개의 상을 휩쓸며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증명했다.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4년부터 매년 시장에 출시됐거나 출시 예정인 프로젝트 중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을 평가해 부문별 최고 디자인을 선정한다.

올해 현대차그룹은 △제품(Product) △프로페셔널 콘셉트 (Professional Concept)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실내 건축(Interior Architecture)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 등 부문에서 금상 1개와 본상 30개 등 총 31개 디자인상을 받아 역대 최다 수상 실적을 기록했다.

제품 부문 자동차 카테고리에서는 기아 EV9이 최고 영예인 금상을 수상한 것을 비롯 현대차 싼타페, 아이오닉 5 N 등이 본상을 받았다.

EV9이 수상한 iF 디자인 어워드의 금상은 1만여 개가 넘는 전 세계 출품작 중 가장 우수한 디자인으로 선정된 단 75개 디자인에만 주어지는 최고상이다. iF 디자인 어워드 측은 "기아 EV9은 다른 대형 SUV를 구식으로 보이게 만든다"고 호평했다.

본상 수상작인 싼타페는 박시(Boxy)한 형태의 강인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긴 휠베이스와 넓은 테일게이트에서 비롯된 독특한 형상이 주목받았다. 현대차 N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 아이오닉 5 N은 역동적인 주행 성능에 어울리는 고성능 특화 디자인을 갖췄다.

미래지향적 콘셉트 및 선행 디자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페셔널 콘셉트' 부문에서는 제네시스 엑스(X) 컨버터블, 싼타페 XRT, HMGICS 안전 보전 로봇 콘셉트가 본상을 거머쥐었다.

제네시스 엑스 컨버터블 콘셉트에는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에 대한 미래적인 재해석이 반영되고, 한국 전통 가옥에서 영감을 얻은 한국적인 컬러가 적용됐다. 싼타페 XRT 콘셉트는고객들의 아웃도어 활동에 맞춴 것이 특징이다.

로보틱스랩의 보전로봇은 싱가포에 위치한 현대차 스마트 팩토리 'HMGICS'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해 설비를 점검하고 이상 상황을 탐지하고 있다. 4개의 PnD 모듈을 활용해 공장 내부의 다른 로봇들을 회피하며 안전하게 주행하고, 탐지 시 사각지역이 최소화되도록 기술과 디자인을 조화롭게 구현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부문에서는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각각 본상을 수상했다.

현대자동차 고성능 전동화 차량 아이오닉 5 N이 2024 iF 디자인 어워드 제품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 고성능 전동화 차량 '아이오닉 5 N'이 2024 iF 디자인 어워드 제품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의 N 브랜드 전용 인포테인먼트 모드는 고성능 차량 특화 클러스터 테마와 AVNT(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 화면을 제공해 서킷 주행과 같은 극한 상황에서도 시인성을 극대화해 운전에 재미를 더한다.

기아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Ki'는 직관적인 전기차 사용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자연과의 대담함이라는 기아의 브랜딩 아이덴티티를 녹여 독창적인 콘셉트로 디자인됐다.

제네시스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클러스터와 AVNT 화면을 통합한 27인치 파노라믹 디스플레이를 통해 심리스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현대차그룹은 고객 접점을 구성하는 다양한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하며 디자인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는 제네시스의 통합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마이 제네시스(MY GENESIS)'와 현대차 포니를 활용한 헤리티지 캠페인 등이 실내 건축 부문에서는 현대차그룹 드라이빙 익스페리언스 센터와 월드컵 캠페인의 일환인 피파 박물관 등이 우수 디자인으로 평가받았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각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과 미래에 대한 영감이 응집된 결과"라며 "자동차에서 브랜딩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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