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금융&증권 >증권 >증시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中 양회에 중학개미 두근두근했지만…강력한 '한방' 없었다
입력: 2024.03.06 11:30 / 수정: 2024.03.06 11:30

상해종합지수, 양회 기대감에 한 달간 고공행진
증권가 "정책 약하고 경제 성장 기대감도 '글쎄'"


중국 최대 정치 이벤트인 양회 업무 보고 내용이 발표됐지만 싱거운 정책 기조에 국내외 증권가에서 비관적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뉴시스
중국 최대 정치 이벤트인 양회 업무 보고 내용이 발표됐지만 싱거운 정책 기조에 국내외 증권가에서 비관적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중국 최대 정치 이벤트인 양회(전인대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를 앞두고 중국 증시가 상승세를 보이며 중학개미(중국 증시에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커졌다. 다만 싱거운 정책 기조에 국내외 증권가에서 비관적 목소리가 나오는 분위기다.

상해종합지수는 6일 오전 10시 30분 기준 전 거래일 대비 0.28%(8.49포인트) 오른 3047.79를 나타내고 있다.

중국 증시는 올해 들어 하락세를 보이며 지난달 초 2700선초까지 하락했다가 양회 기대감에 가파른 반등세를 보였다. 상해종합지수는 지난달 6일부터 상승세를 거듭했고, 전날인 5일 역시 전 거래일 대비 0.28% 오른 3047.79로 거래를 마감했다.

이에 따라 중국 시장 반등이 이어질지에 관심이 모였지만 양회 업무 보고에서 강력한 '한방'이 부재하면서 국내외 증권가에서는 부정적 평가와 비관적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번 양회에서는 중국 정부의 올해 경제성장률(GDP) 목표치가 처음으로 공개됐다. 거시경제 관련 목표치는 대체로 시장 예상에 부합했다. GDP 성장률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5% 내외, GDP대비 재정적자율도 3%로 동일하게 제시됐다.

중국 정부는 경제 건설과 관련해서는 높은 수준의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 건설, 현대적 산업체제 구축, 농촌 활성화 전면적 추진, 고위개방 추진 등을 제안했다. 중소기업의 경영환경 최적화, 민간기업의 자립 강화 지도 등의 제안을 민간경제의 발전과 성장 촉진을 의견서에 반영했다고도 밝혔다.

또 소비 회복·확대 관련 제안, 외국인 투자 유치와 국경 간 전자상거래 발전 제안 등을 사업에 포함시켰다고 보고했다.

다만 부동산과 관련해서는 지금까지 발표된 정책 외에 추가적인 메시지는 없었다. 당국은 부동산 경기 회복을 위해서 부동산 규제를 계속해서 완화할 것이라 강조했으며, 수요뿐만 아니라 공급(기업) 측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 예고했다.

최근 중국 양회에서 공개된 애매모호한 정책에 상해종합지수와 은행·음식료·군수 업종 등은 강세를 보였지만 그 외 지수와 업종은 모두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더팩트 DB
최근 중국 양회에서 공개된 애매모호한 정책에 상해종합지수와 은행·음식료·군수 업종 등은 강세를 보였지만 그 외 지수와 업종은 모두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더팩트 DB

시장에서는 주목도를 높일 만한 내용은 없다는 반응이다. 양회 업무 보고 내용에 대해 이동연·김시청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부동산 시장을 빠르게 턴어라운드 시킬 수 있는 정책은 부재하다"며 "지방정부 부채 문제 해결을 지속할 뜻을 밝혔으나 구체적인 안은 제시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도 "중국 경제는 내수 및 수출경기 부진이라는 쌍절벽 리스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기존 정책 기조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내수 부진 현상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 연구원은 "향후 부채 및 부동산 침체를 해소할 강력한 정책 의지가 가시화하지 못한다면 올해도 중국 경제 회복 혹은 불확실성 해소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봤다.

홍록기 키움증권 연구원은 "발표된 정부 업무 보고 내용은 시장 컨센서스에 대체로 부합하는 모습을 보였다"면서도 "5% 경제성장률 달성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여전한 가운데, 당국이 드러낸 부양 의지는 시장의 의구심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특별 국채 1조 위안, AI+ 출범, 외자 전면 투자 개방 등 긍정적인 내용도 다수 존재했으나, 전반적인 재정정책 규모(광의, 협의 모두)와 정책 방향성 모두 다소 부족했다고 생각된다"고 꼬집었다.

애매모호한 정책에 실제로 상해종합지수와 은행·음식료·군수 업종 등은 강세를 보였지만 그 외 지수와 업종은 모두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는 것이 홍 연구원의 설명이다.

해외 투자기관에서도 비관적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골드만삭스 그룹 자산관리 사업부의 최고투자책임자(CIO) 샤르민 모사바르 라흐마니는 블룸버그 TV 인터뷰에서 "우리의 견해는 중국에 투자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모사바르 라마니 CIO는 "지난해 5% 이상 성장했다고 발표했지만 실제로는 훨씬 더 약할 것"이라며 "올해의 중국 경제 성장률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목이 쏠리고 있는 중국 정부의 부양책에 대해서도 단기적인 효과만 낳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라마니 CIO는 "현재로서는 고객에게 중국으로의 (자금) 이전을 권장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ilrao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