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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 최상위 기술력 앞세워 '전기차 전용' 타이어 시장 선도
입력: 2024.02.19 15:20 / 수정: 2024.02.19 15:20

글로벌 유수 완성차 브랜드 전기차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

위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한국타이어가 공급한 폭스바겐 ID.4, 아우디 e-트론 GT, 포르쉐 타이칸 타이어. /한국타이어 제공
위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한국타이어가 공급한 폭스바겐 'ID.4', 아우디 'e-트론 GT', 포르쉐 '타이칸' 타이어. /한국타이어 제공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의 주요 전기차 모델 신차용 타이어 공급, 세계 최초 풀라인업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출시, 전기차 레이싱 대회 포뮬러 E 타이어 독점 공급 등의 성과를 올리면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19일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이 회사는 포르쉐 '타이칸', 아우디 'e-트론 GT', 'Q4 e-트론', BMW 'i4', 폭스바겐 'ID.4', 현대차 '아이오닉 6', 테슬라 '모델Y', '모델3' 등 유수의 완성차 브랜드 전기차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 중이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토요타의 'bZ4X'를 시작으로, 폭스바겐의 'ID.버즈',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립모터(링파오)의 'C11'에 자사 전기차 전용 초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 ev'를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립모터와는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시작으로 핵심 프로젝트를 이어가며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 중 하나인 중국에서 브랜드 입지를 한층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전기차 공급 실적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타이어 승용차 및 경트럭 타이어(PCLT)의 신차용 타이어 공급(OE) 내 전기차 타이어 공급 비중은 21년 5%, 22년 11%로 성장했다. 2023년에는 그 비중을 약 15%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신차용 타이어뿐만 아니라 교체용 전기차 타이어 시장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2022년 5월 유럽을 시작으로 9월과 12월 각각 한국, 미국에서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을 출시했다. 이어 2023년 5월 중국 시장에도 선보였다. 아이온은 저소음과 높은 전비 효율, 향상된 마일리지 성능이 균형을 이루며 전기차에 최적화된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고농도 실리카와 친환경 소재가 혼합된 EV 전용 컴파운드와 고하중에 최적화된 강성 프로파일 구조를 통해 타이어의 이상 마모 현상을 줄여 마일리지를 최대 15% 향상시키는 등 경제성 측면에서도 우수한 경쟁력을 갖고 있다. 또 전기차의 주행거리에 큰 영향을 미치는 회전저항도 감소시켜 전비 효율을 최대 6%까지 높였다.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이같은 가시적 성과는 전기차 상용화 이전부터 고성능 프리미엄 전기차를 타깃 삼아 하이테크 연구소 '한국테크노돔'을 중심으로 원천 기술 개발에 매진해 왔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러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강화 전략 성과는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이하 포뮬러 E)'에서도 입증됐다. 2023년부터 한국타이어는 포뮬러 E에서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기술력을 더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특히 포뮬러 E에 타이어를 독점 공급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회에서 수집된 수많은 데이터를 추후 전기차 전용 타이어 개발에 활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sense83@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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