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산업/재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국민연금 제동 일주일만에 최정우 제외…경찰, 포스코 후추위원장 수사 착수
입력: 2024.01.04 00:00 / 수정: 2024.01.04 00:00

후추위, 국민연금과 '공정성' 문제로 대치
경찰, 박희재 위원장 고발 사건 수사 개시


포스코그룹 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의 최대주주 국민연금공단이 차기 회장 선임 절차가 공정하지 못 하다고 제동을 건 상황에서, 경찰은 CEO 후보추천위원회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더팩트 DB
포스코그룹 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의 최대주주 국민연금공단이 차기 회장 선임 절차가 공정하지 못 하다고 제동을 건 상황에서, 경찰은 CEO 후보추천위원회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최의종 기자] 차기 회장 선임 절차 공정성 문제를 두고 포스코홀딩스 최대주주 국민연금공단과 대치했던 CEO 후보추천위원회(이하 후추위)가 3일 최정우 현 회장을 후보군에서 제외했다. 최 회장의 지원서 제출 여부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번 후추위 결정으로 최 회장의 3연임은 무산됐다. 경찰은 같은 날 박희재 후추위 위원장 수사를 본격화했다.

후추위는 이날 4차 회의를 열고 지원서를 제출한 내부 후보 1차 심사를 통해 '평판조회대상자' 8명을 '만장일치'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개인 이력과 사내 평판, 제반 판단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한다.

후추위는 최 회장을 평판조회대상자에서 제외했으며 앞으로 심사 대상자 리스트에도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국민연금의 제동으로 포스코 안팎에서 '부담'을 느꼈을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앞서 최 회장은 최근 자사주 3억 원어치를 매입하고, 고 박태준 포스코 명예회장 묘소를 참배해 3연임 도전 의사를 낸 것이 아니냐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지난 2일 5000자 장문의 신년사를 통해 올해 사업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8년 취임한 최 회장은 윤석열 정부와 불편한 기류가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경제사절단에 재계 5위 포스코그룹 최 회장은 매번 제외됐다. 특히 최근에는 포스코 최대주주 국민연금이 회장 선임 절차에 제동을 걸며 최 회장 3연임을 사실상 반대하기도 했다.

김태현 국민연금 이사장은 지난달 28일 언론 인터뷰에서 "주주 이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내외부인 차별없는 공평한 기회가 부여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자 후추위는 "현 회장이 3연임을 지원한다면 개인의 자유"라며 "누구에게도 편향없이 냉정·엄중하게 심사에 임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시민사회에서는 "위법적인 수탁자 책임 활동이 이뤄져서는 안 된다"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306개 단체가 참여한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은 지난 2일 "올바른 내용의 주주권 행사라도 공식적 방법이 아닌 발언으로 이뤄진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서울 수서경찰서는 3일 오후 2시 최정우 회장과 박희재 후추위 위원장 등을 고발한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임종백 공동집행위원장을 불러 고발인 조사를 했다. /더팩트DB
서울 수서경찰서는 3일 오후 2시 최정우 회장과 박희재 후추위 위원장 등을 고발한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임종백 공동집행위원장을 불러 고발인 조사를 했다. /더팩트DB

후추위는 지난달 29일 3차 회의를 열고, 주주 추천과 서치펌(Search Firm) 추천을 받기 시작했다. 후추위는 오는 8일까지 주주 추천과 서치펌 추천 절차를 진행하고 외부 후보 추천이 끝나면 결과를 종합해 이달 중순까지 내외부 '롱리스트' 후보군을 꾸릴 예정이다.

후추위는 "모집 중인 외부 후보에 대한 평판 조회 결과까지 취합되면 17일 롱리스트를 확정해 외부 저명인사로 구성된 후보추천자문단 의견을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희재 후추위 위원장은 "끝까지 공정하고 엄정한 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같은 날 최 회장이 박 위원장 등에 로비했다는 의혹에 대해 본격 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지난해 9월 업무상 배임 혐의로 최 회장을 검찰에 송치한 바 있다. 당시 최 회장이 회사 차량을 사적으로 이용했다고 판단했다.

서울 수서경찰서는 3일 오후 2시 최 회장과 박 위원장 등을 고발한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임종백 공동집행위원장을 불러 고발인 조사했다.

임 위원장은 지난달 8일 최 회장과 서울대 기계공학부 교수인 박 위원장 등을 업무상 배임과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이튿날 사건을 경찰로 넘겼다.

임 위원장은 최 회장이 올해 회장 선임 절차를 앞두고 지난해 8월 사외이사들에게 로비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해 8월 캐나다 밴쿠버 일원에서 이사회가 열렸는데 당시 사외이사 등의 비행기 티켓비와 골프비, 관광비 등으로 공금을 사용해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원칙에 따라 수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고발 내용에 대해 취지를 확인하고, 사실관계를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다.

bel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