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 50주년 맞아 100년 기업 향한 경영전략 제시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부회장이 2일 신년사를 통해 100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도전을 멈추지 말자고 당부했다. /GS리테일 |
[더팩트|이중삼 기자]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부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유통업 50주년을 맞아 100년 기업을 향한 2024년 경영전략을 제시했다.
1974년 을지로에 슈퍼마켓을 오픈하며 유통업에 진출한 GS리테일은 지난 1990년 국내 토종 브랜드 편의점 GS25를 오픈하고, 지난 1994년 국내 최초 TV홈쇼핑 GS샵을 선보이며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종합 유통 기업으로 성장했다.
허연수 부회장은 "유통업 반세기를 넘어서는 올해가 100년 기업을 향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고객 중심 사업 구조 혁신, 차별화된 히트 상품 개발, DX 기반 성과 창출, GS 웨이 조직문화를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허 부회장이 최우선으로 내세운 전략의 핵심은 '고객'이다. 1~2인 가구 증가로 장보기 수요가 마트에서 편의점과 슈퍼마켓으로 이동하고, 미디어 무게중심이 TV에서 모바일로 급격하게 변했다는 판단에서다.
유통이라는 업의 관점에서는 상품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허 부회장은 "김혜자 도시락, 점보 라면 등 고객이 먼저 찾아오고, 고객 스스로 입소문을 내는 히트 상품의 힘을 경험했다"며 "유통의 본질인 상품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경영 측면에서는 '디지털 전환'(DX·Digital Transformation)을 제시했다. 기업 생존을 위해 DX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만큼, 그간의 학습을 실질적 성과로 연결시키는 노력을 기울이자고 독려했다. 이 외에도 조직문화도 강조했다.
허 부회장은 "2023년은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부진 사업은 과감히 정리하고 수익성 위주로 사업을 재편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어려움 앞에서 멈추거나 위축되기보다 100년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도전을 멈추지 말자"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