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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터넷신문협회, 다음의 '제휴 언론사' 우선 노출 정책 규탄
입력: 2023.11.24 17:08 / 수정: 2023.11.24 17:11

다음, 뉴스 유통 '지배적 사업자' 지위 남용해 국민 뉴스 선택권 봉쇄 비판
뉴스 제평위 즉각 재가동 요구


포털 다음에서 뉴스를 검색하면 먼저 제휴를 맺은 언론사 기사만 노출된다. 설정을 전체 언론사로 변경할 경우 이전처럼 모든 언론사 뉴스 검색이 가능하다. /다음
포털 다음에서 뉴스를 검색하면 먼저 제휴를 맺은 언론사 기사만 노출된다. 설정을 전체 언론사로 변경할 경우 이전처럼 모든 언론사 뉴스 검색이 가능하다. /다음

[더팩트|최문정 기자]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이하 인신협)가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사이트 다음의 뉴스 검색 정책 변경 철회를 요구했다. 다음이 지난 22일 돌연 자사의 뉴스 검색 페이지에서 콘텐츠제휴(CP) 언론사만 결과에 나오도록 정책을 변경했기 때문이다.

인신협은 24일 "카카오가 국민의 뉴스 선택권을 막고, 언론의 다양성을 죄려 한다"며 "협회는 다음의 일방적인 뉴스 검색 정책 변경을 강력히 규탄하고, 철회를 요구한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다음은 지난 22일 자사 뉴스 검색페이지에서 이른바 콘텐츠제휴(CP) 언론사만 검색되도록 정책을 변경했다. 현재 다음과 네이버 CP 언론사는 포털이 언론사 뉴스를 직접 제공하면서 함께 등장한 뉴스 서비스의 한 형태다. 특히 다음뉴스를 기준으로 100개 남짓한 CP사 가운데 포털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면밀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곳은 단 8개에 불과하다. 이들 8개사를 제외한 나머지 CP사들은 제평위의 엄격한 심사를 거치지 않고 포털사이트가 자체 계약을 통해 입점한 매체인 셈이다.

인신협은 "언론사는 기사의 품질로 그 가치가 결정되는 것이지, 언론사의 규모 또는 운영기간으로 평가해서는 안된다"며 "포털 CP사라는 타이틀이 해당 언론사의 뉴스품질을 담보하는 것도 결코 아니며, 언론사 평가의 기준이 될 수 없음은 자명하다"고 짚었다.

인신협은 올해 네이버와 카카오 등 포털 기업이 기사의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제평위 활동을 일방적으로 중단한 것도 비판했다. 사회적으로 합의된 뉴스품질 심사기구 가동이 중단된 상황에 포털 사이트가 일방적으로 국민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원천봉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인신협은 "총선을 앞둔 민감한 시점에 포털이 이런 조치를 강행한다면 지역의 다양한 여론과 정치동향, 현안 등을 알리는 지역언론들의 언로를 차단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된다"며 "이는 곧 민주주의 퇴행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언론계의 뉴스유통과 관련한 시장 상황은 이미 법률 위에 포털이 있고, 이를 좌우하는 실정이다. 포털이 마음대로 특정 언론사들을 유리하게도 불리하게도 할 수 있는 구조"라며 "이런 현실을 감안할 때 포털의 이같은 뉴스선택권 제한은 국민들의 다양한 알권리를 막는 것일 뿐 아니라 언론시장의 공정한 경쟁을 차단한다는 점에 재론의 여지가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신협은 포털과 검색 사업자가 국민의 다양한 뉴스선택권을 봉쇄하는 일체의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국회와 정부에 법률 위에 있는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일탈행위를 더 이상 방관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다음과 네이버 등 양 포털이 뉴스품질을 담보할 최소한의 장치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를 즉각 재가동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신협은 "포털이 국민들의 뉴스검색 영역에까지 자의적 차별행위를 강행하는 것을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뜻을 같이하는 모든 언론사와 연대해 적극 대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munn09@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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