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산업/재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 "플라스틱 재활용으로 화학산업 '르네상스' 이끌겠다"
입력: 2023.11.15 17:00 / 수정: 2023.11.15 17:00

플라스틱 재활용 종합단지 기공식 앞두고 사전 간담회 개최
캐나다 '루프'·영국 플라스틱에너지·미국 PCT 참석


14일 서울 종로구 SK그린캠퍼스에서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이 기자 간담회를 열고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태환 기자
14일 서울 종로구 SK그린캠퍼스에서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이 기자 간담회를 열고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김태환 기자

[더팩트 | 김태환 기자]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이 최근 중국 화학기업의 범용 제품 생산 증가 등으로 위기를 맞은 한국 화학산업의 돌파구로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을 제시했다.

기후위기 등으로 플라스틱 사용량 증가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진 가운데, 환경에 기여하면서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신규사업을 적극 추진해 새로운 르네상스를 이끈다는 계획이다.

SK지오센트릭은 세계 최초의 플라스틱 재활용 종합단지인 '울산 ARC(Advanced Recycling Cluster)' 착공을 하루 앞둔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SK그린캠퍼스(종로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을 비롯해 글로벌 파트너사인 캐나다 루프사의 다니엘 솔로미타 최고경영자(CEO), 미국 PCT사 더스틴 올슨 CEO, 영국 플라스틱에너지사의 잉 스테이튼 부사장 등이 함께 참석했다.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은 "플라스틱 재활용 핵심기술을 보유한 울산 ARC를 통해 국내 화학산업의 르네상스(Renaissance)를 이끌겠다"고 밝혔다. 르네상스가 부흥이란 뜻도 있지만 '재생'의 의미도 포함하고 있는만큼, 폐플라스틱을 새 자원으로 만들어 화학산업에서도 르네상스를 일으키겠다는 설명이다.

나 사장은 "글로벌 경기에 따른 수익성 변동이 큰 사업에서 벗어나 우리 힘으로 미래를 만드는 새로운 사업에 대한 갈증이 있었다"며 "견고한 매출을 내던 공장을 끄는 두려움이 있었지만, 그보다 변화에 대한 확신이 컸기에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변화를 기업문화에 적용하기 위해 사명도 SK종합화학에서 SK지오센트릭(지구중심적 의미)으로 변경했고 회사는 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플라스틱 재활용, 고기능 신규 플라스틱 생산으로 기존 대비 사용량을 줄이는 것이 혁신의 방향"이라고 덧붙였다.

14일 서울 종로구 SK그린캠퍼스에서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이 기자 간담회를 열고 플라스틱 재활용 종합단지 울산 ARC를 활용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태환 기자
14일 서울 종로구 SK그린캠퍼스에서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이 기자 간담회를 열고 플라스틱 재활용 종합단지 '울산 ARC'를 활용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태환 기자

SK지오센트릭 울산 ARC의 경쟁력은 세계 3대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한 곳에 구현, 다양한 종류의 플라스틱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하도록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플라스틱을 전혀 쓰지 않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플라스틱을 현명하게 쓰는 방법을 찾고자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울산 ARC가 가동되면 매년 32만 톤 규모의 폐플라스틱 재활용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국내에서 한 해 동안 소각 또는 매립되는 폐플라스틱(350만 톤)의 약 9% 수준이다.

SK지오센트릭은 한국에 플라스틱 재활용 1호 공장을 설립해 국내 환경문제 해결에 먼저 기여하고, 추후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나 사장은 "아직 공장을 짓기도 전이지만 글로벌 고객들이 우리를 찾아오고 있으며 생산될 물량의 30%가량이 선판매 협의 단계다"며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은 수요가 공급보다 앞서는 시장이며 빠르고 확실하게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파트너사 CEO들도 자사의 기술력 그리고 울산 ARC와 함께할 미래 성장 계획 등에 대해 설명했다.

캐나다 루프사 다니엘 솔로미타 CEO는 "SK지오센트릭과 울산 ARC 뿐만 아니라 프랑스에서도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화학 제조업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SK지오센트릭은 루프에게 이상적인 파트너"라고 말했다. 루프는 큰 분자 덩어리의 중합을 해체해 기초 원료물질로 되돌리는 해중합 기술로 페트(PET)를 재활용한다.

(좌측부터) 더스틴 올슨 퓨어사이클테크놀로지 사장,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 다니엘 솔로미타 루프 사장, 잉 스테이튼 플라스틱에너지 부사장이 14일 서울 종로구 SK그린캠퍼스에서 개최된 울산ARC 기공식 기자간담회 참석한 임직원들이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김태환 기자
(좌측부터) 더스틴 올슨 퓨어사이클테크놀로지 사장,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 다니엘 솔로미타 루프 사장, 잉 스테이튼 플라스틱에너지 부사장이 14일 서울 종로구 SK그린캠퍼스에서 개최된 울산ARC 기공식 기자간담회 참석한 임직원들이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김태환 기자

솔로미타는 SK지오센트릭과 프랑스 환경전문기업 수에즈(SUEZ)와 함께 프랑스 생타볼(Saint-Avold) 지역에 부지 선정을 완료하고, 재활용 페트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있다. 해당 공장은 오는 2027년 시운전이 목표다.

미국 PCT사는 고순도 PP(폴리프로필렌) 추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재활용 플라스틱의 품질을 저해하는 잔여물(오염물질, 색, 냄새 등)을 완벽히 제거한다. 영국 플라스틱에너지는 열분해 기술로 폐비닐 등 플라스틱을 재활용할 수 있으며, 2016년부터 스페인에서 공장을 운영 중으로 토탈에너지, 엑손모빌 등과도 협업하고 있다.

잉 스테이튼 부사장은 "울산ARC 구축을 통해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이 전 세계를 선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매립, 소각되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재활용을 위해 화학적 재활용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kimth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