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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쿠페 공개…럭셔리 SUV 시장 '굳히기' 돌입
입력: 2023.09.27 08:30 / 수정: 2023.09.27 08:30

MLA 헤드램프·27인치 통합 와이드 디스플레이·크리스탈 변속 다이얼 탑재
쿠페 모델 고급감·역동성 더한 디자인 구현


제네시스CBO 그레이엄 러셀 상무와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부사장, 제네시스프로젝트 2실 안세진 실장(왼쪽부터)이 2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제네시스 수지에서 열린 제네시스 GV80 & 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에 참석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제네시스CBO 그레이엄 러셀 상무와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부사장, 제네시스프로젝트 2실 안세진 실장(왼쪽부터)이 2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제네시스 수지에서 열린 '제네시스 GV80 & 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에 참석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현대자동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가 럭셔리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이정표를 제시한 모델 'GV80'의 부분변경 모델(GV80)과 제네시스의 첫 쿠페형 SUV 'GV80 쿠페'를 공개했다.

제네시스는 26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제네시스 수지에서 '제네시스 GV80·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를 갖고 언론 등 미디어에 실차를 공개했다. GV80는 지난 2020년 1월 출시 이후 글로벌 시장에서 누적 17만 대 이상 판매되며 국내 럭셔리 SUV시장을 이끌어온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번째 SUV다.

이번에 공개된 GV80은 3년 9개월여만에 선보이는 부분변경 모델로, 기존 GV80의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을 계승하고, 현대적인 감성의 여유로운 실내공간과 함께 다양한 편의사양을 탑재했다.

제네시스 GV80 & 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가 2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제네시스 수지에서 열린 가운데 GV80 차량이 전시돼 있다.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제네시스 GV80 & 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가 2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제네시스 수지에서 열린 가운데 GV80 차량이 전시돼 있다.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GV80의 전면부는 이중 메쉬 구조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하고 기존보다 코너라인을 부드럽게 다듬어 기존보다 정교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제네시스의 상징인 두 줄 헤드램프는 MLA(Micro Lens Array) 기술을 탑재한 램프를 적용했다. MLA는 작은 크기의 전구로도 빛을 효율적으로 모으고 퍼뜨릴 수 있는 기술로, 헤드램프를 보다 가늘게 제작할 수 있게 지원한다.

아울러 넓은 형상의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한 전면 범퍼는 단단하고 강인한 스포츠 SUV 이미지를 구현하며, 비정형의 선을 정교하게 새긴 '기요셰'(Guilloché) 패턴이 각인된 신규 엠블럼은 고급스러움을 강조한다. GV80에 새롭게 적용된 크롬라인은 전면 범퍼에서부터 측면을 지나 후면 범퍼까지 이어져 파워풀한 캐릭터를 완성한다.

제네시스 GV80 & 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가 2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제네시스 수지에서 열린 가운데 GV80 차량이 전시돼 있다.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제네시스 GV80 & 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가 2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제네시스 수지에서 열린 가운데 GV80 차량이 전시돼 있다.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또 마감을 다르게 처리한 스포크 2개를 교차해 멀티스포크 느낌을 표현한 20인치 신규 휠과 제네시스의 두줄 패턴을 재해석한 22인치 신규 휠을 적용, 안정성을 추구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구현했다.

후면부는 '히든 타입 머플러'를 적용했고 크레스트 그릴은 V형상을 크롬 재질로 적용해 미래지향 이미지를 완성한다.

[더팩트ㅣ용인=서예원 인턴기자] GV80 차량 내부 모습.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더팩트ㅣ용인=서예원 인턴기자] GV80 차량 내부 모습.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GV80의 실내는 한국의 '여백의 미'에 최첨단 감성을 더해 고급스런 경험을 선사하는 공간을 목표로 구성했다. 편안하면서 깨끗한 느낌을 강조한 수평형 레이아웃에 클러스터와 AVN 화면이 하나로 연결된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세련된 첨단공간의 이미지를 연출하고 시인성을 높였다.

센터페시아는 매끄럽게 내려오는 모습을 적용했고, 터치 타입 공조 장치를 적용해 조작감을 개선하고 편의성을 높였다.

크리스탈 디자인을 적용한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과 통합 컨트롤러는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시각적 고급감을 극대화한다.

제네시스 GV80 & 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가 2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제네시스 수지에서 열린 가운데 GV80쿠페 차량이 전시돼 있다.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제네시스 GV80 & 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가 2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제네시스 수지에서 열린 가운데 GV80쿠페 차량이 전시돼 있다.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이날 함께 선보인 GV80 쿠페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염두에 두고 실용성과 스포티함을 결합시킨 고성능 쿠페형 SUV다.

GV80쿠페의 외관은 완벽한 균형을 이루는 앞뒤 비례와 함께 역동적이고 과감한 실루엣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전면 헤드램프는 GV80와 마찬가지로 MLA 타입 LED 램프가 적용됐고, 크레스트 그릴에는 '더블 레이어드 지-매트릭스'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함으로써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했다.

또 확장된 에어 인테이크와 액티브 에어플랩, 네 개의 에어 벤트는 엔진룸 냉각을 위한 최적의 공기흐름을 만들고 공격적인 프런트 범퍼 디자인을 완성했다.

측면은 날렵한 프로파일을 연출했으며 차체를 가로지르는 아치형 라인인 '파라볼릭 라인'과 낮고 완만하게 떨어지는 루프 라인으로 강인하면서 역동적인 스타일을 연출했다. 후면부는 LED 면발광 리어 콤비 램프, 테일게이트 일체형 보조제동등을 적용해 차별화된 디자인을 보여준다.

GV80 쿠페 차량 내부 모습.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GV80 쿠페 차량 내부 모습.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GV80쿠페의 실내는 스포티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전용 디자인을 적용했다. 투톤 컬러의 'D컷 스티어링휠'은 세련된 실내 이미지를 구현하고 카본 가니쉬와 쿠페 전용 패턴과 스티치를 적용한 시트를 통해 역동적인 주행 감성을 제공한다. 브레이크와가속 페달은 메탈 소재를 적용해 고성능 감성을 극대화했다.

GV80 쿠페는총 6종의 쿠페 내장 패키지 중 선택하여 개성있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한편 GV80 쿠페는△엔진룸, 샤시 등 레이아웃 최적화△후석 리클라이닝 기능 적용 등으로 실내 거주 공간을 확보했으며 △트렁크 패키지 최적화 △접이식 러기지 쉘프 적용으로 넉넉한 적재 공간을 구성했다.

GV80은 최고출력 304마력, 최대토크 43.0(kgf·m)의 가솔린 2.5 터보와 최고출력 380마력(ps), 최대토크 54.0(kgf·m)의 가솔린 3.5 터보 등 2개의엔진 라인업으로 운영한다.

GV80 쿠페는 기본차 라인업에 더해 디자인에 걸맞는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제공하기 위한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e-S/C) 엔진을 신규로 추가해 3개 라인업으로운영한다.

GV80 쿠페에 신규 적용되는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엔진은 낮은 엔진 회전(rpm) 영역대에서 모터를 통해 압축시킨 공기를 한 번 더 압축시켜 공급한다. 이를통해, 3.5 터보 엔진 대비 최대 토크 시점을 앞당겨 저∙중속에서의 가속 응답성을 높여준다.

가솔린 3.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엔진은 기존 3.5터보 엔진 모델대비 35마력이 향상된 최고출력 415마력, 최대토크 56.0(kgfㆍm)의 힘을 자랑한다.

안세진 제네시스프로젝트2실 실장이 2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제네시스 수지에서 열린 제네시스 GV80 & 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에 참석해 개발스토리 및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안세진 제네시스프로젝트2실 실장이 2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제네시스 수지에서 열린 '제네시스 GV80 & 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에 참석해 개발스토리 및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GV80와 GV80 쿠페는 △전방 노면 정보를 사전에 인지, 적합한 서스펜션 제어로 탑승객에게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노면별 주행 상황에 맞는 엔진 마운트 제어를 통해 주행 진동을 저감시키고 승차감을 향상시키는2세대 엔진 마운팅 컨트롤 유닛(EMCU) △고속 주행 중 강풍 발생시 조향·제동 제어를 이용해 고속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횡풍 안정성 제어 △인공지능이 노면을 판단하여 적합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 등을 선보였다.

또 흡음 타이어 적용과 흡차음재 보강, 테일 게이트 차음 성능 개선 등으로 소음경로를 차단해 동급 최고 수준의 정숙성도 제공한다.

GV80과 GV80 쿠페는 △각 열의 온도,모드,풍량을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있는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디지털키 2△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콘솔 암레스트 수납함 자외선 살균 기능△열선 암레스트 △실내 향기 시스템 △2열 터치 타입 아웃 사이드 핸들 센서 등 전자·편의 사양을탑재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했다.

이외에도 △후석에서 OTT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14.6인치 스마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섬세하고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뱅앤올룹슨프리미엄 오디오등 고급차에 걸맞은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추가로 운영된다.

제네시스CBO 그레이엄 러셀 상무와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부사장, 제네시스프로젝트 2실 안세진 실장(왼쪽부터)이 2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제네시스 수지에서 열린 제네시스 GV80 & 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에 참석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제네시스CBO 그레이엄 러셀 상무와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부사장, 제네시스프로젝트 2실 안세진 실장(왼쪽부터)이 26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제네시스 수지에서 열린 '제네시스 GV80 & GV80 쿠페' 미디어 프리뷰 행사에 참석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용인=서예원 인턴기자

GV80와 GV80 쿠페는강력한 제동성능의 모노블럭 캘리퍼와 앞좌석 센터 에어백을 포함한 10 에어백을 기본 적용하여 안전성을 강화했다.

그레이엄 러셀 제네시스 상무는 "GV80과 GV80쿠페를 제네시스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한 오늘은 제네시스 브랜드 성장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우는 날"이라며 "럭셔리의 경계가 끊임없이 재정의되고 있는 요즘 GV80과 GV80쿠페를 통해 역동적이고 진화하는 고객들의 니즈에 응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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