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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H2 MEET 2023' 참가…수소 선순환 생태계 선보여
입력: 2023.09.13 12:40 / 수정: 2023.09.13 12:40

현대차·현대건설·현대엔지니어링·현대로템 등 주요 계열사 참여
자원 순환존·수소 생산존·수소 활용존 3개 테마로 구성


현대자동차그룹은 13~15일까지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리는 수소 산업 전문 전시회 H2 MEET 2023에 참가해 다양한 수소 사업 기술을 선보인다. 사진은 H2 MEET 2023 현대차그룹 전시 부스 전경. /박지성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은 13~15일까지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리는 수소 산업 전문 전시회 'H2 MEET 2023'에 참가해 다양한 수소 사업 기술을 선보인다. 사진은 H2 MEET 2023 현대차그룹 전시 부스 전경. /박지성 기자

[더팩트|박지성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은 수소 산업 전문 전시회 'H2 MEET 2023'에 참가해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전 생애주기에 걸쳐 적용되는 다양한 수소 사업 기술을 선보인다.

13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개막한 H2 MEET 2023 전시장에 현대차그룹은 총 1,125㎡ 면적의 전시 부스를 마련했다. 현대차그룹은 △자원 순환존 △수소 생산존 △수소 활용존 등 3개 테마 존으로 구성했다.

자원 순환존에서는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을 위한 첫 단계로 폐자원을 활용해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폐기물 수집 차량과 기술을 선보인다.

현대차는 자원순환형 수소생산의 첫 단계인 폐기물 수거를 위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를 전시한다. 이번에 전시하는 수소전기트럭 청소차는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전기 대형트럭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기반의 청소 특장차다.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80kW급 수소연료전지 시스템과 최고출력 350kW급 구동모터, 72kWh 고전압 배터리가 적용됐다.

H2 MEET 2023 현대차그룹 부스에 전시된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 /박지성 기자
H2 MEET 2023 현대차그룹 부스에 전시된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청소차' /박지성 기자

현대건설은 가축분뇨, 음식물쓰레기, 하수찌꺼기와 같은 유기성 폐기물로부터 바이오가스를 생산하는 '폐자원 수소생산 패키지'를 소개한다. 바이오가스는 △음식물 폐기물에서 비닐, 모래, 철 등 불순물을 분쇄와 스크리닝을 통해 제거하는 전처리 공정 △메탄과 이산화탄소 가스 생성을 위한 혐기성 발효 공정 △불순물 가스 제거·냉각 시스템을 이용해 메탄 순도를 97% 이상으로 높이는 고질화 공정을 거쳐 수소 생산 원료로 활용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고순도 청정수소를 생산하는 P2E 기술을 소개한다. P2E 사업은 폐플라스틱을 원료로 △파·분쇄, 불순물 제거 등 전처리 공정 △폐플라스틱 용융(열분해) 및 가스화 공정 △CO2포집 및 수소 정제 공정을 거쳐 수소를 생산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생산된 수소는 수소 연료전지발전, 수소 모빌리티 충전, 합성연료 이퓨얼 생산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수소 생산존에서는 수집된 바이오가스로부터 수소 가스를 추출하는 현대로템의 수소 추출기 '하이 그린 300'의 기술 공정을 소개한다.

현대로템의 수소 추출기 하이 그린 300은 천연가스 또는 바이오가스를 섭씨 700~800도의 고온 스팀과 함께 반응시키는 소형모듈원자로(SMR) 공정을 통해 고순도 수소를 생산한다.

수소 활용존에서는 현대차의 이동형 수소 충전소 'H 무빙 스테이션'과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의 전력 출력 확장을 위한 '파워 유닛 모듈' 콘셉트 모델 등 일상 생활에서의 수소 활용안을 접할 수 있는 전시물들이 소개된다.

현대차의 이동형 수소 충전소 'H 무빙 스테이션'은 25톤(t) 대형트럭 엑시언트에 수소압축기, 저장용기, 냉각기, 충전기 등 핵심 설비를 모두 탑재해 만들어졌다. 이동형 수소 충전소의 최대 충전 압력은 350바로 수소 전기차 넥쏘를 기준으로 1대당 최대 2.5kg 내외의 수소 충전을 지원하며, 하루에 최대 50대까지 충전할 수 있다. 수소 전기차 외에도 수소드론, 수소트램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의 충전도 가능하다.

현대차가 메가와트(MW)급 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연료전지시스템 파워 유닛 모듈 콘셉트. /박지성 기자
현대차가 메가와트(MW)급 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연료전지시스템 '파워 유닛 모듈' 콘셉트. /박지성 기자

또 현대차는 메가와트(MW)급 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연료전지시스템 '파워 유닛 모듈' 콘셉트를 전시했다. 파워 유닛 모듈은 수소연료전지발전 시스템의 확장성을 보여주는 전시물로, 50KW급 연료전지 시스템이 단위 모듈로 결합된 형태의 확장형 발전기 콘셉트 모델이다. 필요에 따라 여러 개의 연료전지 시스템을 연결해 100KW, 1MW 등 요구되는 출력양에 맞춰 다양한 활용처에 공급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정부, 지자체 및 국내·외 다양한 수소 산업 관련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구축, 수소 기반 모빌리티의 새로운 수요처를 확대해 활로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현대차그룹의 체계화된 수소 사업의 본격적인 시너지 효과와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자원순환형 수소 생태계 구축과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각 계열사 간 긴밀한 협력 사업을 펼치며 수소 비전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apta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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