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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 '가스텍 2023'서 친환경 기술력 인증 획득
입력: 2023.09.08 09:55 / 수정: 2023.09.08 09:55

노르웨이 선급 DNV·미국 선급 ABS로부터 기본 인증 획득

7만㎥급 초대형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LCO2운반선)에 적용되는 화물창에 대한 기본승인 인증식에서 김종서 한화오션 상선사업부장 사장(앞줄 왼쪽 세번째)과 비달 돌로넨 DNV 한국일본 대표(앞줄 왼쪽 네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오션
7만㎥급 초대형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LCO2운반선)에 적용되는 화물창에 대한 기본승인 인증식에서 김종서 한화오션 상선사업부장 사장(앞줄 왼쪽 세번째)과 비달 돌로넨 DNV 한국일본 대표(앞줄 왼쪽 네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오션

[더팩트|박지성 기자] 한화오션은 가스관련 분야 세계 최대 전시회인 '가스텍 2023'에 참여해 노르웨이 선급인 DNV, 미국 선급인 ABS로부터 친환경 기술과 무탄소 선박에 대한 기술을 승인받았다고 8일 밝혔다.

한화오션은 노르웨이 선급 DNV으로부터 7만㎥급 초대형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LCO2운반선)에 적용되는 화물창에 대한 기본승인을 획득함과 동시에 국내 조선소 최초로 선박수중방사소음 측정기관으로 인증받았다.

또 미국 선급인 ABS로부터 탄소 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대형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개발, 암모니아를 연료로 하는 가스터빈을 탑재한 LNG운반선의 기본 인증(AIP)을 획득했다.

DNV으로부터 기본승인을 획득한 LCO2운반선 화물창은 적재중량을 높이기 위해 한화오션의 특허 기술인 '수직 비대칭 구조'를 적용했다. 이 화물 탱크는 액화이산화탄소 적재량을 기존 실린더 구조 탱크 대비 50% 가량 늘려 운송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ABS로부터 인증을 받은 LNG운반선은 암모니아를 연료로 한 가스터빈에서 전기를 얻어 추진하는 시스템이 적용된 17만4000㎥급 선박이다. 이 가스터빈은 운항 환경에 따라 암모니아와 천연가스를 각각 또는 동시에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 암모니아만을 연료로 사용할 경우 탄소 가스는 전혀 배출하지 않는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앞으로 약 6000억 원을 투자해 암모니아와 메탄올, 수소 기반의 '친환경 추진 시스템'을 개발하고 암모니아·이산화탄소·수소 운반선도 개발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조선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capta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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