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프로젝트 꽃' 임팩트 토론 개최
중소상공인을 위한 AI 도구·스케일업 지원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프로젝트 꽃' 임팩트 토론에 참석해 직원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네이버 |
[더팩트|최문정 기자] 최수연 대표를 포함한 네이버 직원들이 플랫폼과 중소상공인(SME)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네이버는 SME의 디지털 전환을 보조하는 것을 넘어, 생산성을 높여줄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적용하는 등 협력 범위를 넓혀간다는 구상이다.
네이버는 17일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프로젝트 꽃' 임팩트 토론을 실시했다. 이 자리에는 최수연 대표와 플랫폼 소셜 임팩트에 관심 있는 직원들로 구성된 '꽃 앰배서더'가 참석해 SME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논의했다.
네이버는 지난해 첫 번째 '프로젝트 꽃' 토론 이후 다양한 SME 지원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프로젝트꽃 사무국 신설했다. 또한 '프로젝트 꽃' 앰배서더를 구축해 SME와의 네트워킹을 지원해왔다. 직원들의 참여 확대, SME들의 브랜드화 등 지난해 토론회에서 논의된 지원안을 구체화한 결과다.
이날 행사에서는 앰배서더 직원들이 SME를 직접 만나고 현장을 접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업무와 프로젝트 꽃의 접목 사례를 공유했다. 커머스솔루션마켓 담당자는 SME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AI 솔루션을 일정 기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캠페인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소연 커머스솔루션마켓 기획자는 "다양한 솔루션 중 AI 기반의 솔루션들에 대한 반응이 두드러졌고, 실제 판매자 성과로 이어진 케이스도 있다"며 "단, SME와 만나보니 아직 많은 분들이 AI 솔루션에 대한 장벽이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에 최 대표는 "AI 솔루션에 대한 장벽을 허물기 위해 일정 기간 무료 이용권으로 솔루션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등 SME의 솔루션 첫 진입을 돕는 시도가 있으면 좋겠다"며 "SME가 자신의 사업 상황에 맞게 솔루션 운영 비용을 비롯한 사업 리소스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SME의 AI 리터러시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프로젝트 꽃의 장기적인 방향성에 대한 논의도 이어갔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그동안 SME의 온보딩에 초점을 맞춰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왔다면 이제는 스케일업에 집중할 차례"며 "SME가 매출을 키우고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솔루션을 적절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스마트스토어, 스마트플레이스 외에도 클라우드, 협업 툴을 이용하는 SME 클라이언트 등 좀 더 다양한 접점을 살펴야 '프로젝트 꽃'도 외연을 확장해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현 네이버웍스 기획자는 "꽃 앰배서더 활동을 통해 만난 식음료나 공간 사업자들도 조직 관리에 대한 고민을 정말 많이 하고 있다"며 "SME의 사업이 성장하면서 조직 규모에도 변화를 겪게 되고, 이때 네이버의 클라우드, 웍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할 수 있는 역할이 많을 것 같다. 성공적인 도입 사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최 대표는 "직접 현장의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많은 영감을 얻고, 우리가 하는 일들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도 느끼게 된다"며 "꽃 앰배서더’ 활동에서 나온 좋은 아이디어들이 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도 많다. 이러한 고민과 아이디어들을 활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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