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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디 올 뉴 싼타페' 디자인 실물·제원 세계 최초 공개
입력: 2023.08.10 18:00 / 수정: 2023.08.10 18:00

강인하고 독창적인 실루엣…독보적인 존재감 선사
2.5 터보 가솔린·1.6 터보 HEV 파워트레인 장착


현대자동차가 대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싼타페의 5세대 모델 디 올 뉴 싼타페를 공개했다. /김태환 기자
현대자동차가 대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싼타페'의 5세대 모델 '디 올 뉴 싼타페'를 공개했다. /김태환 기자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현대자동차가 대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싼타페'의 5세대 모델 '디 올 뉴 싼타페'의 디자인과 핵심 사양을 소개하는 '월드 프리미어' 영상을 유튜브 채널을 통해 10일 공개했다.

월드 프리미어 영상은 1세대부터 이번 5세대까지 이어져 온 싼타페만의 헤리티지(정신)를 기념하기 위해 싼타페의 근원이 된 미국 뉴멕시코주 싼타페 지역을 배경으로 제작됐다.

영상은 'Open for More'(오픈 포 모어, 또 다른 일상의 경험을 열다)를 콘셉트로 넓고 견고한 신형 싼타페의 테일게이트를 여는 순간 평범했던 적재공간이 나만의 열린 테라스가 되어 아웃도어를 쉽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기에 구분 지어졌던 도심과 자연, 안과 밖이 자연스럽게 연결돼 일상 속 경험의 폭을 확장시켜 준다는 메시지를 담았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 월드 프리미어 영상 공개에 앞서 8일과 9일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경기도 파주)에서 국내 미디어를 대상으로 실차를 처음 선보이고 설명회를 열었다.

이번에 공개된 신형 싼타페는 2018년 4세대 출시 이후 5년 만에 새롭게 탄생한 5세대 모델로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를 모두 아우르는 현대차 대표 중형 SUV다.

신형 싼타페의 외관은 강인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긴 휠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간 거리)와 넓은 테일게이트(뒷문)에서 비롯된 독창적인 실루엣으로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다.

전면은 현대차의 엠블럼을 재해석한 'H 라이트'를 탑재했으며 H를 모티브로 한 전면 범퍼·그릴 패턴과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됐다. 측면은 대형 테일게이트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독창적인 타이폴로지(유형)를 보여주며, 대담한 루프라인(지붕선)과 날카롭게 디자인된 휠 아치, 길어진 전장(차 길이)과 짧아진 프런트 오버행(맨 앞에서 바퀴까지 길이), 21인치 휠 등이 어우러져 견고한 느낌을 준다.

이와 함께 차량 좌∙우 C필러에 '히든타입 어시스트 핸들'을 적용, 루프랙 이용 시 편의성을 높였다. 후면은 전면과 통일감을 주는 H 라이트를 통해 존재감을 발휘하며 깨끗하고 단단한 이미지로 절제된 조형미를 강조했다.

디 올 뉴 싼타페의 측면과 후면의 모습. /김태환 기자
'디 올 뉴 싼타페'의 측면과 후면의 모습. /김태환 기자

신형 싼타페는 전장 4830mm(기존 대비 +45mm), 축간거리 2815mm(+50mm), 전폭 1900mm(기존과 동일), 전고 1720mm(기존 대비+35mm)로 넓은 공간을 갖췄으며, 2열과 3열 시트를 완전히 접을 경우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여기에 수하물 용량은 차급 최고 수준인 725ℓ(VDA 기준)로 골프 가방(캐디백) 4개와 보스턴 가방 4개를 실을 수 있다.

신형 싼타페 실내는 H 형상의 디자인을 대시보드 전면, 송풍구 등에 반영해 외장과 조화를 이루는 동시에 개방감을 높였다. 또 밝은 색상의 시트와 헤드라이닝으로 한층 더 넓은 공간감을 연출했으며 나파가죽 시트 등으로 고급스러움을 구현했다. 아울러,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를 장착해 콘솔 수납공간을 확보했다.

신형 싼타페는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운전자의 시인성과 고급감을 향상시켰으며 도어트림 하단, 크래시 패드 가니시,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 등에 무드램프를 적용해 안락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했다.

1열 운전석과 동승석에는 시트 등받이와 쿠션 각도를 무중력 자세로 조절해 편안한 휴식을 제공하는 '릴렉션 컴포트 시트'와 '다리 지지대'를 장착했다. 1열 운전석에 적용된 에르고 모션 시트는 시트 내 공기주머니를 활용해 운전 환경에 맞게 최적의 착좌감을 제공한다.

2열에는 '전동 리클라이닝 독립 시트'를 장착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전동식 폴드 앤 다이브 기능(자동 접이식 하향 시트)을 비롯해 쿠션 각도 조절을 가능하게 만들어 릴렉스 모드까지 구현할 수 있다.

신형 싼타페는 암레스트 수납 공간과 트레이를 1열이나 2열 탑승자가 위치한 방향으로 각각 열고 사용할 수 있게 설계한 '양방향 멀티 콘솔'을 탑재해 수납 활용도를 높였고, 디지털 센터 미러를 탑재, 후방 시야가 가려지거나 야간에 시야 확보가 안될 때 후방 카메라를 통해 미러에 후방 상황을 보여줌으로써 편의성과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아울러 현대차 최초로 스마트폰 듀얼 무선충전 시스템을 적용해 차량 안에서 스마트폰 2대를 무선으로 동시에 충전할 수 있으며, 1열 동승석 글로브 박스 상단에 UV-C 자외선 살균 소독 멀티 트레이를 장착해 자주 사용하는 휴대 물품을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후면 범퍼 하단에는 차량 후진 시 후방 노면에 가이드 패턴을 비춤으로써 보행자나 주변 차량에 차량의 주행 방향을 전달하는 후진 가이드 램프(CLG)를 장착했다.

디 올 뉴 싼타페의 1열 실내 모습. /현대자동차
'디 올 뉴 싼타페'의 1열 실내 모습.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와 차량 시스템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탑재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SDV)를 지향하도록 설계됐다. 카페이와 연계해 실물 하이패스 카드 없이 유료도로 통행료 결제가 가능한 'e 하이패스'를 적용했고, 스마트폰처럼 화면 상단을 쓸어내려 사용자가 즐겨 찾는 메뉴를 사용할 수 있는 '퀵 컨트롤'을 새롭게 추가했다.

신형 싼타페는 이를 포함해 △빌트인 캠 2 △지문 인증 시스템 △디지털 키 2 △발레 모드 △어드밴스드 후석승객알림(ROA) 시스템 △USB C타입 충전기(최대 27W) 등 편의 사양을 탑재했다.

6.6인치 컬러 공조 디스플레이는 모두 터치 방식으로 편의성을 높였으며 능동형 실내 공기 청정 모드는 센서를 통해 차량 안의 미세먼지 농도를 감지해 필요에 따라 능동적으로 공기청정 모드를 작동시킨다.

애프터 블로우 시스템은 시동을 끄고 30분 후 팬을 작동해 공조장치 내부를 건조시켜 습기를 제거함으로써 실내 에어컨 냄새 및 세균 발생을 저감 시킨다.

첨단 안전 사양과 주행 보조 기능으로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후측방/후방 모니터 △운전자 주의 경고 등이 장착된다.

또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내비게이션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유지 보조 2 △시속 60km 이상 일정 속도로 주행 시 직접식 감지(HOD)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변경하고자 하는 차로 방향으로 움직이면 자동으로 차로를 변경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등도 제공한다.

이 밖에도 △후방 충돌방지 보조 △전/측/후방 주차 거리 경고 △서라운드 뷰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안전하차 보조 등을 탑재해 주차 및 하차 시 안전∙편의 사양까지 세심하게 챙겼다.

신형 싼타페의 넓은 공간을 활용해 테일게이트 파티를 하고 있는 모습. /김태환 기자
신형 싼타페의 넓은 공간을 활용해 '테일게이트 파티'를 하고 있는 모습. /김태환 기자

신형 싼타페는 2.5 터보 가솔린과 1.6 터보 하이브리드 총 2개 파워트레인으로 운영된다.

2.5 터보 가솔린은 최고 출력 281마력, 최대 토크 43.0kgf∙m, 복합연비 11.0km/ℓ이며, 1.6 터보 하이브리드는 시스템 최고 출력 235 마력, 시스템 최대 토크 37.4kgf∙m(엔진 최고 출력 180마력, 엔진 최대 토크 27.0kgf∙m)의 성능을 구현한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자동차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첫번째 SUV인 싼타페는 1세대 모델이 처음 출시된 이래 전세계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왔다"며 "광활한 아웃도어와 도심을 아우르는 이번 5세대 싼타페의 대담하고 강인한 존재감을 통해 중형 SUV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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