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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분기 영업이익 5761억 원…전년 比 25.5%↑
입력: 2023.08.07 14:01 / 수정: 2023.08.07 14:01

매출 6조5475억 원…"B2C·B2B 균형 잡힌 성장"
"신임 대표 후보자 확정…안정적 경영체제 하에 하반기 실적 개선 이어갈 것"


KT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6조5475억 원, 영업이익 5761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더팩트 DB
KT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6조5475억 원, 영업이익 5761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최문정 기자] KT는 올해 2분기 매출 6조5475억 원, 영업이익 5761억 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7%,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5.5% 늘었다.

이는 당초 시장 전망치를 웃도는 실적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KT가 2분기 매출 6조5278억 원, 영업이익 5204억 원의 실적을 달성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KT의 실적을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기업간거래(B2B) 플랫폼 사업(디지코 B2B)은 기존에 수주한 대형 프로젝트의 매출 발생과 부동산 사업의 회복세가 지속되며 성장을 이어갔다. B2B 사업수주는 전년 동기 대비 19% 성장했고 연간 3조 원 이상의 수주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B2B 고객 대상 통신사업(텔코 B2B)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7.6% 성장했다. 이 중 기업인터넷 사업은 CCTV용 전용회선 수요 증가와 중소 콘텐츠공급사(CP) 발굴 노력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5.2% 늘었다. 기업통화 사업은 알뜰폰 시장 확대에 발 맞춰 유통, 고객서비스 등에서 차별화를 추진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3% 증가했다.

소비자 대상 거래(B2C) 플랫폼 사업(디지코 B2C)에서 IPTV 사업은 주문형비디오(VOD)∙온라인동영상플랫폼(OTT) 결합요금제와 프리미엄 요금제 중심으로 가입자가 늘어나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했다.

IPTV사업은 작년 10월 기존 '올레tv'에서 새롭게 개편한 '지니 TV' 론칭에 이어 올해는 셋톱박스(STB)·무선인터넷 공유기(AP)·인공지능(AI) 스피커를 하나로 합친 프리미엄 '올인원 STB ‘사운드바'를 출시했다.

유·무선 사업(텔코 B2C)은 5G 가입자가 928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체 무선 가입자 중 68%에 이르는 수치다. 아울러 해외 여행객 증가에 더해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로밍 수요가 늘어나며 로밍 사업은 전 분기에 이어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아울러 KT는 올해 2분기 5G 중간요금제와 20대·노인층 요금제를 출시했다. 초고속인터넷은 고품질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기가인터넷 판매 비중이 늘어나며 매출이 전년 대비 2.7% 증가했다.

KT그룹은 올해 2분기 금융·부동산·콘텐츠 등 핵심 포트폴리오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KT
KT그룹은 올해 2분기 금융·부동산·콘텐츠 등 핵심 포트폴리오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KT

KT그룹은 올해 2분기 금융·부동산·콘텐츠·디지털전환(DX) 등 핵심 포트폴리오 중심으로 성장을 이어갔다.

BC카드는 신용카드 매입액 증가와 더불어 자체카드 발행과 대출사업 등 신사업의 꾸준한 성장으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2021년 2분기부터 9개 분기 연속 영업 흑자를 이어갔다. 케이뱅크는 2분기 고객 수와 수신, 여신 등 모든 영업 지표가 지속 성장했다. 케이뱅크의 2023년 2분기 말 수신 잔액은 17조4000억 원, 여신 잔액은 12조7000억 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2.6%. 45.2% 증가했다.

KT그룹의 부동산 사업은 호텔사업 회복세와 아파트 분양사업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KT에스테이트는 서울시내 총 5개의 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관광객 증가로 호텔 객실 점유율 등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또한 작년 5월 분양을 완료하고 현재 건설 중인 원주 관설 지역 아파트의 매출도 순항 중이다.

KT스튜디오지니와 스카이TV는 올해 상반기 7편의 오리지널 드라마와 5편의 오리지널 예능을 편성했다. 그러나 경기침체에 따른 광고시장과 커머스 시장 침체로 콘텐츠 자회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8% 감소했다.

KT클라우드는 출범 1년 만에 기업가치를 4조 원대로 인정받아 6000억 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또한 AI 클라우드 본격화와 데이터센터(IDC) 디자인·구축·운영(DBO) 사업 수주로 매출은 두 자리 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KT클라우드는 풀스택 AI 클라우드 사업자 진화와 지속적인 IDC 사업 확장을 통해 DX 시장의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김영진 KT 재무실장(CFO) 전무는 "KT는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등 어려운 대외 환경에서도 B2C와 B2B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과 KT그룹 사업 포트폴리오의 성장성을 증명하며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했다"며 "신임 CEO 후보자 확정으로 하반기에는 안정적인 경영체제 속에서 실적 개선을 이어가며 기업가치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munn09@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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