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산업/재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HMM 보유선박 99%, 탄소배출저감 규제 적합 판정
입력: 2023.07.24 10:57 / 수정: 2023.07.24 10:57

사선 67척 중 66척 탄소집약도 규제 적합…글로벌 평균 상회
항내 체류시간 단축, 선체 개조 등 친환경 노력의 결과


HMM이 자신들이 보유한 선박의 99%가 탄소배출저감 규제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2만4000TEU급 HMM 함부르크호. /HMM
HMM이 자신들이 보유한 선박의 99%가 탄소배출저감 규제에 부합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2만4000TEU급 'HMM 함부르크호'. /HMM

[더팩트 | 김태환 기자] HMM이 온실가스 배출 억제를 위해 시행중인 CII(탄소집약도지수) 규제에 보유 선박 중 99%가 충족됐다고 24일 밝혔다.

CII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시행하는 환경규제로, 1톤의 화물을 1해리(1852m) 운송하는데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을 연료사용량, 운항거리 등 선박 운항정보를 활용해 지수화한 수치이다.

IMO는 오는 2024년부터 CII 등급을 적용해 탄소 배출을 관리하고, 일정 이상의 탄소를 배출하는 선박 운항을 제한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전세계 5000톤 이상 선박은 1년간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A~E등급을 부여받게 된다. 3년 연속 D등급 또는 1년간 E등급을 받은 선박은 C등급에 맞춘 시정계획을 승인받기 전까지 운항이 제한될 수 있다.

HMM은 CII 규제에 선제 대응하려고 자체적으로 CII 시뮬레이션·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또 상반기 운항실적을 기준으로 최근 인증기관인 한국선급(KR)에 검증을 의뢰해 온실가스 포털시스템인 'KR GEARs'를 통한 검증도 했다.

검증 결과 HMM은 직접 보유한 사선 67척 중 단 1척을 제외한 99% 선박이 운항에 적합한 A~D등급 예비 판정을 받았다. E등급을 받은 벌크선 1척도 선속 조정과 바이오 연료 사용 등을 통해 등급을 개선할 수 있다고 HMM은 설명했다.

HMM은 앞으로 바이오 연료 도입 확대, 선체 저항을 줄이는 프리미엄 도료(선박 표면에 사용되는 페인트) 사용 등으로 CII 규제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HMM 관계자는 "향후에는 친환경 규제 대응 여부가 글로벌 선사의 경쟁력으로 나타나는 만큼 선제 노력을 통해 친환경 선사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kimthi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