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기획/현장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알립니다] 'AI 전문가 총출동' 더팩트 혁신 포럼 개최…참가 신청 접수
입력: 2023.07.11 10:00 / 수정: 2023.07.11 10:00

8월 29일 혁신 포럼 'AI 시대로의 전환' 개최
네이버 하정우·업스테이지 최홍준·KAIST 김일중 강연
홈페이지서 무료 참가 신청


<더팩트>가 8월 29일 AI시대로의 전환을 주제로 한 혁신 포럼을 앞두고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더팩트 DB
<더팩트>가 8월 29일 'AI시대로의 전환'을 주제로 한 혁신 포럼을 앞두고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더팩트 DB

[더팩트|이성락 기자] 인공지능(AI), 얼마나 알고 있나요?

이 물음에 대한 답을 선뜻 내놓을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겁니다. 주요 기업의 AI 제품 개발 소식, 챗(Chat)GPT의 인기 등으로 AI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뜨거워지고 있지만, 정작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가져올 우리 삶의 변화는 예측하기 쉽지 않은 상황인데요.

거대한 변화의 물결에 대비하고, 치열한 경쟁에서 도태되지 않으려면 익숙하면서도 멀게만 느껴지는 AI의 개념과 기업들이 구상하고 있는 AI 생태계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종에 강한 신개념 대중 종합지 <더팩트>가 올해 혁신 포럼의 주제를 'AI시대로의 전환'으로 정한 이유도 대중과 AI가 조금 더 친해질 기회를 마련하기 위함입니다.

<더팩트>는 지난해 11월 창립 20주년 기념 첫 포럼 '혁신이 답이다'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는데요. 대전환 AI 시대를 엿볼 수 있는 두 번째 혁신 포럼은 오는 8월 2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경제계와 학계는 성큼 다가온 'AI 세상'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현재 AI 기술이 실생활에 얼마나 적용되고 있고, 또 추후 개개인의 삶과 어떠한 방식으로 연결될 수 있을지 등에 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계획입니다.

포럼 강연자로는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 최홍준 업스테이지 부사장, 김일중 KAIST 제조AI빅데이터 센터장(책임교수) 등 3명이 나섭니다.

하정우 센터장은 지난 2015년 네이버에 합류해 AI 기술 연구를 주도한 전문가로, 현재까지도 AI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네이버와 네이버클라우드는 다음 달 한국어 특화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한 대화형 서비스를 공개할 계획으로, 하 센터장은 <더팩트> 혁신 포럼에서 '초거대 AI 시대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네이버의 방향'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올해 초 AI 기술 기업 업스테이지에 합류한 최홍준 부사장은 네이버·라이나생명 등에서 일하며 라인뱅크 설립·시스템 구축, 디지털손해보험 출범 등을 이끌었는데요. 최 부사장은 이번 혁신 포럼을 통해 금융 업계의 숙원인 AI 기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T) 혁신, 이와 관련해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해온 업스테이지의 노력과 혁신 기술력 등을 소개합니다. '성공적인 금융 AI 적용을 위한 업스테이지의 여정'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AI·디지털 전환(DX) 성공 사례를 만나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김일중 센터장은 제조업의 빅데이터·AI 적용 방안에 대해 발표합니다. 최근 제조 선진국의 혁신 강화와 중국의 기술 추격이 지속되면서 국내 제조업은 넛 크래커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데요. 이에 정부는 국내 제조업 혁신을 위해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정책을 추진하고, 나아가 스마트공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제조 데이터의 가치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 KAIST 제조AI빅데이터 센터는 지난 2020년 12월 스마트공장에서 축적된 다양한 제조 데이터를 AI 분석할 수 있는 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AMP)을 만들었는데요. 김 센터장은 KAMP 플랫폼을 중심으로 제조 데이터의 수집 체계, AI 분석 방법 등을 설명하고, 중소 제조기업 AI 적용 모범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김상규 <더팩트> 대표이사가 지난해 11월 서울 중구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첫 번째 혁신 포럼 혁신이 답이다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김상규 <더팩트> 대표이사가 지난해 11월 서울 중구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첫 번째 혁신 포럼 '혁신이 답이다'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이번 혁신 포럼 'AI 시대로의 전환'은 무료로 참관할 수 있는데요. <더팩트>는 7월 11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혁신 포럼 참가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와 함께 <더팩트>는 포럼 당일 유튜브 채널에서 주제 강연을 생중계할 예정입니다.

◆ 더팩트 혁신 포럼 일정

▶일시 : 2023년 8월 29일(화) 오후 2시

▶장소 :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KBIZ홀)

▶주제 : 더팩트 혁신 포럼 'AI시대로의 전환'

▶주최·주관 : 더팩트(THE FACT)

왼쪽부터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 최홍준 업스테이지 부사장, 김일중 KAIST 제조AI빅데이터 센터장.
왼쪽부터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 최홍준 업스테이지 부사장, 김일중 KAIST 제조AI빅데이터 센터장.

◆ 초청 연사 프로필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

현) 네이버 클라우드 AI 랩, 리서치 팰로우

현) 대통령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AI·데이터 분과위원장

현) 한국공학한림원 컴퓨팅분과 일반회원 및 인재양성위원회 위원

현) AI 미래포럼 공동의장

▶최홍준 업스테이지 부사장

현) 업스테이지 CSP(고객 성공 파트너)

전) 라이나생명 CPC혁신전략부 부서장

전) 라이나생명 디지털 파트너십 디벨로프먼트 본부 본부장

전) 네이버 경영전략실 사업개발 리더

▶김일중 KAIST 제조AI빅데이터 센터장

현) KAIST 제조AI빅데이터센터 책임교수

현) 한국국방기술학회 국방제조AI전문위원장

현) 한국IT서비스학회, 첨단제조전문위원장(상임이사)

전) OECD 고위급 디지털 협의체, 전문위원

rock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