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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웅 타다 전 대표 "적반하장도 유분수"···박홍근 의원 비판
입력: 2023.06.13 15:57 / 수정: 2023.06.13 17:25

이 전 대표, 페이스북에 박 의원 비판글 올려
"새로운 산업 발목 잡는 집단으로 매도당해 억울하다"


이재웅 전 타다 대표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타다 금지법 처리를 주도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적반하장도 유뷴수라며 비판했다. 사진은 이 전 대표가 타다 불법 논란과 관련해 열린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위반 항소심 공판에 참석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는 모습. /더팩트 DB
이재웅 전 타다 대표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타다 금지법' 처리를 주도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적반하장도 유뷴수"라며 비판했다. 사진은 이 전 대표가 타다 불법 논란과 관련해 열린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위반 항소심 공판에 참석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는 모습. /더팩트 DB

[더팩트|박지성 기자] "적반하장도 유분수."

'타다'의 모회사인 쏘카의 이재웅 전 대표가 '타다 금지법' 처리를 주도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이같이 말하며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13일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서 박 의원을 향해 "분명하게 새로운 산업의 발목을 잡아 놓고서는 새로운 산업의 발목을 잡는 집단으로 매도당해 억울하다고 궤변을 늘어놓는 모습이 적반하장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1일 대법원의 타다 무죄 판결 이후 자신을 향해 당 내외에서 비판이 나오자 "문재인 정부와 국회의 노력을 일거에 폄훼하고 새로운 산업의 발목이나 잡는 집단으로 매도한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타다는 지난 2018년 10월 서비스를 시작한 뒤 택시업계의 반발을 불러왔다. 대규모 집회 과정에서 택시기사 1명이 서울광장 인근에서 분신해 사망했다. 타다 베이직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운전사에게 운행을 맡긴 11인승 승합차를 이용하는 서비스였다. VCNC가 쏘카에서 렌터카를 빌려 고객에게 대여하는 방식으로 운영했다.

검찰은 타다 베이직이 옛 여객자동차법상 금지된 '불법 콜택시' 영업으로 보고 2019년 10월 이 전 대표와 박재욱 VCNC 전 대표를 불구속기소 했다. 타다 측은 영업 방식을 '기사 알선을 포함한 자동차 대여'라는 취지로 합법을 주장했다.

1·2심 재판부는 타다 측 주장을 받아들여 이 전 대표와 박 전 대표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박 의원은 2019년 '타다 금지법'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은 여야 합의로 이듬해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재웅 전 타다 대표 개인 페이스북 게시글. /이재웅 페이스북 캡쳐
이재웅 전 타다 대표 개인 페이스북 게시글. /이재웅 페이스북 캡쳐

이 전 대표는 '타다 금지법'을 주도한 박 의원에게 "혁신에 대한 경험은커녕 모빌리티나 교통에 대한 전문성도 없으면서 자신의 지역구에 택시 사업자가 많다는 이유만으로 새로운 산업의 발목을 잡았다"며 "국민의 편익은 안중에 없이 자기 지역구에 이익만을 위해서 타다금지법을 통과시켰다"고 했다.

이어 "모든 경제적 이득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약속까지 하면서 타다 서비스를 만들고 온갖 수모를 겪으면서도 말도 안통하는 경제와 교통 비전문가인 박홍근 의원을 설득하려고 해쓴 것도 사회의 혁신 성장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서였다"고 말했다.

그는 "혁신성장과 공유경제 활성화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했다"며 "문 대통령은 '타다'같은 새로운 보다 혁신적인 영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발언까지 한적도 있다. 그렇다면 혁신기업가들의 노력과 혁신성장을 앞세웠던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폄훼하고 새로운 산업의 발목을 잡은 집단은 누구였을까"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국회의 기득권세력이 되어서 자신의 당선 말고는 자기 당 출신 대통령의 국정철학·공약이나 일자리 창출, 국민의 편익은 관심도 없는 무능하고 발목잡기와 남 탓만 일삼는 일부 국회의원들이었다"며 이제는 남의 발목 잡는 것과 남 탓하는 것, 그리고 자기 표밭관리 말고는 아무런 능력도 관심도 없는 사람들은 반성하고 물러날 때가 됐다"고 비난했다.

이 전 대표는 끝으로 "박홍근 의원이 표밭관리를 한 것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 정말 혁신을 만들어냈다고 믿는다면 세번이나 당선된 택시 차고지가 가장 많은 본인 지역구 기득권을 버리고 판교나 성수에서 출마해서 국민의 선택을 받는 것을 권한다"며 "자기 당의 대통령의 국정철학보다도 자신의 지역구당선을 우선시하고, 혁신보다는 기득권의 편에 서고, 자신의 무능을 편가르기, 남탓, 그리고 반성은 커녕 궤변으로 포장하면서 미래를 발목잡는 사람을 대표로 선택하는 국민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capta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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