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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차세대 배터리 소재 '탄소나노튜브' 4공장 착공
입력: 2023.05.31 11:09 / 수정: 2023.05.31 11:09

CNT 생산 규모 지속 확대…추가 증설 적극 검토
노국래 "전지소재 분야 확고한 경쟁 우위 선점"


LG화학이 충남 대산에 배터리 소재, 반도체 공정용 소재로 각광받는 탄소나노튜브(CNT) 4공장을 착공했다. 사진은 LG화학 여수 CNT 1·2·3공장 전경. /LG화학
LG화학이 충남 대산에 배터리 소재, 반도체 공정용 소재로 각광받는 탄소나노튜브(CNT) 4공장을 착공했다. 사진은 LG화학 여수 CNT 1·2·3공장 전경. /LG화학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LG화학은 충남 대산에 국내 최대인 연산 3200톤(t) 규모 탄소나노튜브(CNT) 4공장을 착공했다고 31일 밝혔다.

CNT는 전기와 열전도율이 구리·다이아몬드와 동일하고 강도는 철강의 100배에 달하는 차세대 소재다. 전기차 배터리, 반도체 공정용 트레이, 자동차 정전도장 외장재 등 다양한 영역에 활용된다.

2025년 4공장이 가동되면 LG화학의 CNT 생산 능력은 현재 연산 2900t에서 6100t으로 확대된다.

앞서 LG화학이 여수에 증설한 CNT 3공장(연산 1200t)도 최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기존 1·2공장의 생산 능력은 1700t이다.

LG화학이 CNT 생산 능력을 지속 확대하는 이유는 전지소재 중심으로 급성장 중인 글로벌 CNT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다. LG화학은 2017년 500t 규모 CNT 1공장을 처음 가동했으며, 2020년대 들어서 시장 확대에 따라 매년 CNT 공장을 증설하고 있다.

LG화학의 CNT 공장은 자체 개발한 유동층 반응기로 생산라인당 연간 최대 600t까지 양산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이는 단일 라인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다. 유동층 반응기는 CNT 파우더를 반응기 내부에서 회전시켜 CNT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증가하는 기술이다.

또한, LG화학의 CNT는 독자 기술 기반의 코발트(Co)계 촉매를 사용해 배터리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성 이물 함량을 낮춰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을 구현한다.

LG화학의 CNT는 LG에너지솔루션을 포함한 배터리 업체에 양극 도전재 용도로 공급될 예정이다. 양극 도전재는 전기·전자의 흐름을 돕는 소재를 말한다. CNT를 양극 도전재로 사용하면 기존 카본블랙 대비 10% 이상 높은 전도도를 구현해 도전재 사용량을 약 30% 줄이고, 그만큼을 양극재로 더 채워 배터리의 용량과 수명을 늘릴 수 있다.

LG화학은 CNT 시장의 성장세와 향후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추가 증설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 배터리용 CNT 시장은 2030년 3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체적인 글로벌 CNT 수요는 지난해 1만4000t에서 2030년 9만5000t 규모로 연평균 30% 수준의 성장세가 예상된다.

LG화학은 또 올해 1월부터 새로운 CNT 용도 개발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키고 전기차 배터리 외 다양한 분야로 CNT 신규 판매를 늘려가고 있다.

노국래 LG화학 석유화학사업본부장은 "국내 최대 규모의 CNT 생산 능력과 우수한 품질로 전지소재 분야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를 선점하고 잠재력이 큰 신시장도 적극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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