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수리 프로그램' 미국 이어 국내 도입
노태문 사장 "소비자 수리 선택권 높일 것"
삼성전자가 '갤럭시' 일부 제품에 대해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삼성전자 |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과 노트북이 고장나면, 직접 수리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자신의 제품을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국내 도입한다고 30일 밝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자가 수리 프로그램'의 도입으로 국내 소비자들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제품을 수리하는 방법 외에도 온라인에서 필요한 부품을 구입해 직접 수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자가 수리는 일부 모델과 한정된 부품을 대상으로 시작되며 향후 순차 확대될 예정이다.
먼저 '갤럭시' 모바일 제품과 TV 일부 모델의 자가 수리가 가능해진다. '갤럭시S20·S21·S22' 시리즈, '갤럭시 북 프로' 39.6cm(15.6형) 시리즈 노트북, 80cm(32형) TV 3개 모델(UN32N4000AFXKR, UN32N4010AFXKR, UN32N4020AFXKR) 등이 대상이다. 해당 모델 사용자는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필요한 부품과 수리 도구를 구입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 디스플레이, 후면 커버, 충전 포트 등 3개 부품에 대해 자가 수리할 수 있다. 노트북은 터치패드와 지문 인식 전원 버튼 등 총 7개 부품이 자가 수리 대상에 포함됐다. TV 3개 모델의 경우 패널을 교체할 수 있다.
소비자는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부품별 수리 매뉴얼과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부품을 교체한 후에는 '자가 수리 도우미 앱'을 활용해 새로운 부품이 제대로 동작하도록 최적화할 수 있다. 이후 '삼성 멤버스 앱'의 자가 진단 기능을 통해 수리 결과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자가 수리를 마친 소비자는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거나 택배 서비스를 통해 교체된 일부 부품과 수리 도구를 삼성전자에 반납하고 친환경 보증금을 환급받을 수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8월 미국에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처음 도입했다. 한국이 두 번째다.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사업부장 사장은 "삼성전자는 소비자가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오랜 시간 경험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자가 수리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의 수리 선택권을 높이고 수리 용이성 또한 지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rocky@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