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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헬스케어, 1분기 영업이익 510억 원…전년 동기 대비 13.3%↑
입력: 2023.05.12 17:45 / 수정: 2023.05.12 17:45

수주 성과 회복된 트룩시마·허쥬마가 실적 견인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036억 원, 영업이익 510억 원, 당기순이익 541억 원을 달성했다. /더팩트 DB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036억 원, 영업이익 510억 원, 당기순이익 541억 원을 달성했다. /더팩트 DB

[더팩트|문수연 기자]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5036억 원, 영업이익 510억 원, 당기순이익 541억 원을 달성했다고 12일 공시했다.

사업 특성상 상대적으로 비수기인 1분기로는 처음으로 매출액 5000억 원을 돌파하며 전년 동기 대비 21.1% 증가한 호실적을 기록했다. 수익성 높은 제품들의 처방 확대가 이어지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했고 영업이익률은 10.1%로 두 자릿수를 이어간 가운데 원화약세에 따른 외화환산이익 증가 등의 영향으로 세전이익이 크게 증가하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24.1% 증가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전 제품의 글로벌 처방이 고르게 확대된 가운데 수익성 높은 북미 지역에서 인플렉트라(성분명 : 인플릭시맙, 램시마의 미국 제품명)의 처방이 늘었고, 유럽에서도 램시마SC(피하주사제형)와 유플라이마(성분명 : 아달리무맙)의 판매가 확대되면서 실적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인플렉트라는 미국 주요 사보험사인 유나이티드헬스케어(United Healthcare), 시그나(Cigna) 등에 선호의약품(preferred drug)으로 등재된 이후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올 3월 기준 31.4%(Symphony Health)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바이오시밀러 처방 1위 성과를 이어갔다. 이와 더불어 유럽에서는 듀얼 포뮬레이션(Dual formulation) 마케팅을 통해 램시마와 램시마SC 점유율이 동반 상승하는 결과가 지속되고 있으며, 실제 램시마SC의 1분기 유럽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유럽에서 직접판매(직판) 체제를 전 제품으로 확대한 이후 현지 법인에서 탄력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면서 트룩시마(성분명 : 리툭시맙)와 허쥬마(성분명 : 트라스투주맙)의 수주 성과가 회복세를 나타낸 점도 실적을 이끌었다. 실제 유럽에서 바이오시밀러 처방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는 허쥬마의 경우 1분기 유럽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크게 증사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수익성 높은 북미 지역은 물론 유럽에서 후속 제품들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며 1분기 매출로는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성과를 달성했다"며 "올해 미국 시장에서 베그젤마 마케팅 강화와 유플라이마 출시 등을 앞두고 있는 만큼 회사의 수익성은 더욱 개선될 것이며, 유럽, 중남미, 아시아 등 글로벌 전역으로 처방 성과를 지속해 나가면서 한층 다양해진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munsuyeo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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