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누계로 보면 한국이 1위…중국과 '엎치락 뒤치락' 경쟁 치열
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중국 조선업계가 1위를 차지하며 한국이 2위로 밀렸다. 사진은 HD현대 조선 부문 계열사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1800TEU급 컨테이너선의 시운전 모습. /HD현대 |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지난 2월 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1위를 차지했던 한국 조선업계가 3월에 다시 2위로 밀렸다. 1위를 재탈환한 중국과는 점유율 6% 차이로 1위 자리를 놓고 경쟁이 심화되는 양상이다.
5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의 집계에 따르면 올해 3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244만CGT(79척)로 전년 동기 대비 49% 줄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95만CGT(43척, 39%)로 1위를 기록했으며 한국이 80만CGT(15척, 33%)로 뒤를 이었다.
다만, 1분기(1~3월) 누계로는 한국이 312만CGT(65척, 44%)로 1위, 중국은 259만CGT(110척, 37%)로 2위를 기록했다.
3월 전세계 선박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24만CGT 감소한 1억1035만CGT이며 중국은 4867만CGT(44%), 한국은 3868만CGT(35%)를 차지했다. 중국은 전년 동기 대비 8%, 한국은 17% 증가했다.
선박의 가격을 확인하는 지표인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3월 165.56으로 전년 동기 대비 9.39p 상승했다.
선종별로는 LNG운반선 2억54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 1억2000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선 2억1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kimthin@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