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최근 중국과 유럽 일부 국가에 이어 국내에서도 전기차에 지원되는 보조금 규모가 점차 줄어들면서 일각에서는 전기차 리스 사업이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유럽과 중국 등 세계적으로 전기차 구매시 지급되는 보조금이 폐지되거나 축소되는 분위기다. 독일은 하이브리드차량에 제공되는 보조금을 완전 폐지하고, 전기차 보조금도 최대 6000유로(약 838만 원)에서 4500유로(약 640만 원)로 줄였다.
노르웨이와 스웨덴도 전기차 구매 시 제공하던 세제 혜택 등을 줄이거나 없앴고, 영국도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했고, 중국도 전기차 보조금을 올해부터 완전 폐지했다. 미국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로 인해 자국에서 생산하지 않는 전기차의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기로 했다.
이처럼 세계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이 줄면서, 자동차업체들은 가격이 저렴한 소형 전기차 출시와 더불어 리스 프로그램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1월 지난해 4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IRA에 리스 차량이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되면서 2023년애는 리스 프로그램을 활용한 차량 판매 비중을 적극 확대할 계획"이라며 "현재 5% 미만의 리스 비중을 30% 이상 수준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IRA는 해외에서 수입한 전기차에게는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지만, 리스와 렌트에는 미국 현지생산 차량과 동일한 보조금을 지급한다. 미국 정부로부터 전기차 보조금은 최대 7500달러(약 10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실제 현대차는 지난 2월부터 미국 내 전기차 전용 구독 서비스인 '이볼브플러스'를 개시했다. 이볼브플러스는 필수 가입 기간 없이 언제든 해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리스와 차별화를 뒀다. 가격은 코나 전기차가 월 699달러, 아이오닉5가 899달러로 책정됐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지난 3월30일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 시장 전기차 공략과 관련해 "IRA 조건 안에서 상업용 리스와 더불어 준비하고 있는 공장 등에 대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정답이라 생각한다"며 전기차 리스 시장 확대를 시사하기도 했다.
특히 국내에서도 전기차 보조금이 단계적으로 축소되면서 전기차 리스가 활성화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2024년도 예산안 편성지침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지침'을 의결·확정하면서 내년 전기차 등 무공해차량에 대한 보조금을 단계적으로 축소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올해부터 기존 600만 원이던 보조금 기본단가를 500만 원으로 축소했다. 또 초소형 전기차를 제외하고는 사후관리체계가 얼마나 갖춰졌는지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기로 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전기차 가격 상승으로 인해 차량 구매에 대한 부담이 늘어나면, 리스 뿐만 아니라 차량 구독 서비스, 중고차 시장 진출 등 다양한 분야로 판매처가 확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고 아직 인프라 부족과 같은 부담이 크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직접 구매에 부담을 느끼는 상품이다"며 "플릿(법인·렌터카·중고차업체에 대량 판매)시장과 더불어 구독 서비스와 같은 부문에 전기차 판매를 늘려 채널 다변화를 추진해 나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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