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산업/재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이재용 회장, '인재 확보·균형발전' 두 마리 토끼 잡는다
입력: 2023.03.27 15:00 / 수정: 2023.03.27 15:51

3개 과학기술원과 반도체 계약학과 신설
2029년부터 반도체 전문 인력 연간 100명 배출
이재용 회장 "지역 사회 함께 성장해야"


삼성전자가 27일 울산과기원(UNIST), 대구과기원(DGIST), 광주과기원(GIST) 등 과학기술원 세 곳과 반도체 계약학과 신설 협약식을 가졌다. 이재용 회장이 24일 중국 텐진에 위치한 삼성전기 사업장을 방문해 MLCC 생산 공장을 점검하는 모습.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27일 울산과기원(UNIST), 대구과기원(DGIST), 광주과기원(GIST) 등 과학기술원 세 곳과 반도체 계약학과 신설 협약식을 가졌다. 이재용 회장이 24일 중국 텐진에 위치한 삼성전기 사업장을 방문해 MLCC 생산 공장을 점검하는 모습. /삼성전자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인재 양성'과 '지역 균형 개발'을 주요 경영 실천 과제로 제시한 가운데 삼성전자가 울산과 대구, 광주 등 비(非)수도권 지역 과학기술원과 반도체 계약학과를 신설하기로 협약했다.

27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울산과기원(UNIST), 대구과기원(DGIST), 광주과기원(GIST) 등 과학기술원 세 곳은 올해 하반기부터 신입생을 선발해 내년 3월부터 계약학과를 운영한다. 삼성전자와 세 곳의 과학기술원은 이날 각각 반도체 계약학과 신설 협약식을 가졌다.

선발 인원은 UNIST 40명, DGIST 30명, GIST 30명 등 연간 100명으로, 삼성전자와 세 학교는 5년간 반도체 인재 총 500명을 양성할 예정이다. 세 곳에 신설되는 반도체 계약학과는 학사·석사 교육을 통합한 최초의 '학·석 통합 반도체 계약학과' 과정으로 운영되며, 교육 기간은 총 5년이다.

특히, 이번에 신설되는 지방 반도체 계약학과의 교육 과정은 반도체 공정 제어 기술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삼성전자는 기존 반도체 계약학과에 더해 공정 전문가를 육성하는 3곳을 신설함으로써 설계 △소프트웨어(SW) △공정 등 반도체 핵심 분야의 인재를 골고루 양성해 내는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송재혁 삼성전자 DS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번 계약학과 신설로 서울·대전· 포항에 이어 대구·광주·울산에도 반도체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거점을 마련하게 됐다"며 "이는 반도체 강국이라는 위상에 걸맞은 인재를 지속 확보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이루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발 인원은 UNIST 40명, DGIST 30명, GIST 30명 등 연간 100명으로, 삼성전자와 세 학교는 5년간 반도체 인재 총 500명을 양성할 예정이다. GIST(위), DGIST 신설학과 체결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삼성전자
선발 인원은 UNIST 40명, DGIST 30명, GIST 30명 등 연간 100명으로, 삼성전자와 세 학교는 5년간 반도체 인재 총 500명을 양성할 예정이다. GIST(위), DGIST 신설학과 체결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급증하는 반도체 인력 수요에 대응, 국내 반도체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 2006년 성균관대를 시작으로 연세대(2021년), KAIST(2022년), 포항공대(2023년)와 반도체 계약학과를 운영해 왔다.

삼성은 반도체 계약학과 학생들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등록금을 전액 부담하고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계약학과 학생들은 졸업 후에는 삼성전자 반도체부문 취업이 보장된다.

매년 반도체 전문가 260명을 양성하던 기존 일부 계약학과도 정원을 확대할 예정으로, 여기에 3개 지역의 과학기술원까지 추가됨으로써 신설되는 계약학과 학생들이 졸업하는 2029년부터는 매년 7개 반도체 계약학과에서 반도체 전문 인재 450명이 배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국내 대학과 운영하는 반도체 계약학과 수를 늘리고, 교육 영역을 확장하게 된 데는 이 회장의 인재 경영 의지가 상당한 영향을 차지한다. 이 회장은 이번 신생 계약학과 설립을 확정 지으면서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해야 한다. 어렵고 힘들 때일수록 더 과감하고, 더 적극적으로 미래를 준비하자"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이 회장은 우리나라 반도체 전문 인력이 부족하다는 데 공감하고, 인재 육성을 위한 민간 차원의 자발적인 노력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사·석사 인력을 조기에 양성해 산업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반도체 계약학과'를 확대해 국가 반도체 산업 생태계 활성화에 이바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재용 회장은 지난 7일 전문기술인력을 육성하는 마이스터고등학교인 경북 구미시의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를 찾아 PCB 설계 수업을 참관하고, 학생들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은 지난 7일 전문기술인력을 육성하는 마이스터고등학교인 경북 구미시의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를 찾아 PCB 설계 수업을 참관하고, 학생들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삼성전자

실제로 반도체 산업의 성장에 따라 반도체 관련 전문 인력 신규 수요는 향후 10년간 약 12만7000명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정부에 따르면, 국내에서 연간 배출되는 반도체 산업 인력은 약 5000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장은 인재육성과 더불어 지역 균형 발전에 힘을 보태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달 초에는 전문기술인력을 육성하는 마이스터고등학교인 경북 구미시의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를 찾아 'PCB(전자기기용 인쇄회로기판)' 설계 수업을 참관하고, 학생들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중공업 등 주요 삼성 관계사는 이미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 출신 임직원 약 200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외에도 삼성은 △디스플레이 계약학과 △산학과제 지원 △박사 장학생 △지방 국립대 지원 △사내 설비를 활용한 대학 연구 인프라 지원 등에 매년 1000억 원 이상을 투입해 미래 인재 육성에 나서고 있다.

이외에도 기초 과학, 원천 기술 등에 대한 국내 신진 연구자들의 혁신적인 연구를 지원하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likehyo85@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