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소주 수출액 1억2000만 달러, 전년대비 16.4% 성장
하이트진로가 지난해 소주 수출액 약 1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더팩트 DB |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하이트진로가 지난해 소주 수출액 약 1억20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역대 최대 소주 수출액이며, 전년대비 16.4% 증가했다. 하이트진로의 소주 수출액은 최근 5년간 평균 17.1% 증가했다.
지난해 하이트진로의 소주 수출 실적은 미주 지역과 유럽아프리카 지역 등 서구권에서 돋보였다. 미주 지역이 82.4%, 유럽아프리카 지역이 39.4%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하이트진로가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던 것은 전략 국가에 대한 현지 시장조사를 기반으로 시장 변화에 민첩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경쟁이 치열한 해외 시장에서 다양한 경쟁제품에 대한 분석과 저도주와 과일소주 인기 등 트렌드 파악이 주효했다.
하이트진로는 미국 코스트코(Costco), 타깃(Target), 독일 에데카(Edeka), 메트로(Metro) 등 해외 대형 매장에 참이슬과 과일소주(자몽, 청포도, 자두, 딸기, 복숭아에이슬)를 판매하고 있다. 국가별 맞춤형 판촉물, 시음대를 설치하는 등 유통채널을 확대하며 소주 현지화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
하이트진로는 미국 코스트코, 타깃, 독일 에데카, 메트로 등 해외 대형 매장에 참이슬과 과일소주(자몽, 청포도, 자두, 딸기, 복숭아에이슬)를 판매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
하이트진로는 현지인들을 공략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도 펼치고 있다. 미국 메이저리그 구단, 영국 뮤직페스티벌, 독일 클럽 행사, 이탈리아 영화제 후원 등 현지인 대상으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활동들을 진행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유튜브를 통해 재미를 강조하고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진로(JINRO) 브랜드를 알리며 소비자들과 소통했다. 최근 구독 10만명을 돌파했다.
하이트진로 황정호 해외사업본부 총괄전무는 "올해도 국가별 차별화 전략으로 K-소주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글로벌을 지향하는 세계 No.1 증류주로서 단기적으로 동남아시아와 중화권 국가, 중장기적으로는 빠르게 성장 중인 서구권 국가들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jangbm@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