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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리세이드·텔루라이드·G90', IIHS 평가서 '최고 안전한 차' 선정
입력: 2023.02.26 09:00 / 수정: 2023.02.26 09:00

팰리세이드, 텔루라이드, G90 'TSP+' 등급 받아
현대차 '쏘나타' TSP 등급 획득


기아 대형 SUV 텔루라이드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가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전체 평가 항목 모두 최고 등급을 획득하며 안전 성능을 입증했다. /현대차그룹
기아 대형 SUV '텔루라이드'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가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전체 평가 항목 모두 최고 등급을 획득하며 안전 성능을 입증했다. /현대차그룹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차그룹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3개 차종이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 등급에, 1개 차종이 '톱 세이프티 픽(TSP)' 등급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TSP+ 등급을 받은 차량은 △현대차 팰리세이드 △기아 텔루라이드 △제네시스 G90이며, TSP 등급은 현대차 쏘나타가 받았다.

특히 텔루라이드는 전체 평가 항목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하며 우수한 충돌 안전 성능을 입증했으며, 팰리세이드와 G90는 지난해 이어 올해도 TSP+ 등급을 받았다.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정 성능과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최고 안전성을 나타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양호한 수준의 성적을 낸 차량에는 TSP 등급을 매긴다.

현대차 대형 SUV 팰리세이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TSP+ 등급을 받았다. /현대차그룹
현대차 대형 SUV '팰리세이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TSP+ 등급을 받았다. /현대차그룹

올해부터는 측면 충돌과 보행자 충돌 방지 평가 기준을 높이고 헤드램프 평가 기준을 더 엄격하게 적용해 우수 등급을 획득하기가 어려워졌다.

측면 충돌평가는 기존보다 차량과 충돌하는 물체가 더 무거워지고 충돌하는 속도가 빨라졌다. (충돌 물체 약 1497kg→약 1896kg, 충돌 속도 시속 49.8km→59.5km, 충격 에너지 82% 증가)

여기에 보행자 충돌 방지 평가는 기존에 없던 야간 테스트가 추가됐으며, 헤드램프 평가도 TSP와 TSP+ 모두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acceptable)' 등급 이상을 받아야 한다.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운전석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측면 충돌 등 총 4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을 획득해야 한다. 이전 평가에 있던 천장강도와 머리지지대 평가는 올해부터 제외됐다. 또한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시스템 테스트(차량과 보행자)에서 '우수함(advanced)'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는 차량의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 이상 등급을 받아야 한다.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 G90 역시 팰리세이드와 함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가장 높은 등급인 TSP+를 획득했다. /제네시스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 G90 역시 '팰리세이드'와 함께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가장 높은 등급인 'TSP+'를 획득했다. /제네시스

TSP 등급은 총 4개의 충돌 안전 항목 평가 가운데 △운전석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훌륭함'을 획득해야 하며 △측면 충돌평가에서 '양호함' 이상의 등급을 받아야 한다.

아울러 주간 전방 충돌방지시스템 테스트(차량과 보행자)에서 '우수함'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에서 차량의 전체 트림이 '양호함' 이상의 등급을 충족해야 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강화된 이번 IIHS 충돌 테스트에서 주요 모델들이 우수한 결과를 보이며 안전성을 입증했다"며 "앞으로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브랜드로서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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