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올해 최초 세미나 주빈국으로 선정
현대차, 산업부·미 에너지부·상무부 등과 협력 기회 모색
프랭크 월락 미 수소연료전지협회 회장, 모리 마코윗츠 미 수소연료전지협회 전 회장, 문재도 세계수소협회연합 회장, 신승규 현대차 상무, 이옥헌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국장이 '2023 수소·연료전지세미나'에 전시된 북미형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 앞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현대차 |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가 북미 수소상용차 시장 공략 기반 마련을 위해 북미 최대 수소산업 분야 세미나에 참가, 미국 연방 부처와 글로벌 수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수소사업 확대 기회를 모색했다.
현대차는 이달 7~9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롱비치 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2023 수소·연료전지 세미나(HFCS)'에 참가했다고 9일 밝혔다.
'수소·연료전지 세미나'는 '미 수소연료전지협회(FCHEA)'가 주관하고 미국 정부가 지원하는 4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북미 최대 수소산업 관련 행사다.
특히 한국은 올해 최초로 세미나 주빈국으로 선정돼 행사 기간 동안 전용 홍보관 설치, 주빈국 특별 세션과 '한-미 수소 민관 라운드테이블' 개최 등의 기회를 가졌다.
현대차는 지난 8일 개최된 '한-미 수소 민관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미국 에너지부와 상무부, 캘리포니아 주정부를 비롯한 다양한 수소 관련 기관들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수소 밸류체인 전반의 다양한 현지 기업들과 기술 개발 등 양 측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아울러 수소 등 청정 에너지 분야 인센티브 정책에 관해 질의하고, 수소상용차 실증사업 확대와 연료전지 보급 등에 대한 미 정부 차원의 지원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날 '한-미 수소 민관 라운드테이블'에는 제프 마루티안 미국 에너지부 에너지차관보(후보), 그랜트 해리스 미국 상무부 산업분석차관보, 지아 배신 미국 캘리포니아 주정부 ZEV시장개발부국장, 월락 미국 수소연료전지협회 프랭크 회장 등과 한국 측 이옥헌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국장, 문재도 세계수소협회연합(GHIAA) 회장 등이 참석했다.
현대차는 9일 '주빈국 특별 세션'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30대를 미국 오클랜드항에 공급하는 '캘리포니아 항만 친환경 트럭 도입 실증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다른 주정부에 수소상용차 실증사업 참여를 제안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9월 미 환경보호청(EPA)이 주관하는 대기오염 저감 프로그램 'TAG 프로그램' 공모에서 최종 선정됐고, 하반기 미 퍼스트엘리먼트 퓨얼(FEF)사의 기존 수소 운반용 디젤 트럭을 대체할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5대 공급에 나선다.
현대차는 또 행사 기간 동안 한국 홍보관 내에 북미형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를 전시하고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콘셉트'를 소개했다. 현대차는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콘셉트'를 통해 음식물 쓰레기, 가축 분뇨, 하수 슬러지 등 유기 폐기물에서 추출한 바이오가스를 활용해 폐에너지 수소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운송, 산업, 건물, 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청정수소 생태계 발전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국내에서 충주시 등과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중국과 미국 등 해외로의 확대를 검토 중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업용 친환경차 세액공제 활용 확대 등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내 여러 분야에 규정된 수혜 조항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면밀히 대응할 방침"이라며 "미국 에너지부 등 유관 기관과 기업 고위급 면담을 통해 수소 분야 협력 확대를 가시화할 수 있는 실질적 계기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정부는 IRA를 통해 수소 인프라와 수소 생산, 수소차에 대한 신규 세액 공제 등 수소사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올해부터 '초당적 인프라 투자법안(BIL)'에 따라 수소 분야에 90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지원해 미국 전역에 수소 허브를 개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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