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유형 메시지 기본 제공…"대상별 맞춤 홍보 가능"
기업과 중소상공인 매출 기여 예상
통신3사는 마케팅 메시지에 다양한 스타일의 이미지를 적용해 발송할 수 있는 'RCS 이미지 템플릿' 서비스를 출시했다. /통신3사 |
[더팩트|최문정 기자]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3사는 마케팅 메시지에 다양한 스타일의 이미지를 적용해 발송할 수 있는 'RCS 이미지 템플릿'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RCS 이미지 템플릿은 이미지·타이틀 강조형, 이미지 강조형, 썸네일형(가로), 썸네일형(세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형, SNS형(중간버튼) 총 6가지 메시지 유형을 지원한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이나 소상공인은 마케팅 대상이나 내용에 맞춰서 메시지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멀티문자메시지(MMS)보다 비용이 34% 낮게 제공돼 메시지를 통한 마케팅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 일반 문자메시지보다 높은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통신3사가 지난해 10~11월간 발송된 400만 건의 RCS를 활용한 마케팅 메시지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일반 문자 대비 약 1.71배가량 마케팅 효과가 높았다.
통신3사는 RCS 이미지 템플릿 메시지는 발송 전에 RCS비즈센터의 검수 절차를 거치는 만큼 스팸 메시지 발송에 따른 고객 불편과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신3사는 이달부터 5월까지 RCS 이미지 템플릿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향후 이미지 템플릿 메시지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무료 이미지 제작 지원 이벤트도 기획하고 있다.
통신3사는 RCS를 통해 메시지 신뢰도와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1월부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협업해 공공기관과 금융기관이 발송한 RCS 메시지에 실제 해당 기업이 보냈음을 확인해주는 '안심마크' 삽입을 확산하고 있다. 예를 들어 카드 결제 후에 받게 되는 메시지 상단에 '인증마크'와 '안심문구(확인된 발신번호)'가 부착된다.
또한 RCS 메시지 특장점인 기업고객 브랜드 로고와 브랜드명 노출 기능을 기존 문자 발송 고객에도 확대 제공하고 있다. 기업고객이 RCS 비즈센터에서 브랜드 등록만 하면 발신번호 대신 브랜드가 표시된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메시지 신뢰도와 마케팅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신규 RCS 서비스를 계속 출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과 중소상공인 고객의 매출을 높일 수 있는 RCS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munn09@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