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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광모 LG그룹 회장 "2023년엔 '고객 감동' 키워야"
입력: 2022.12.20 10:00 / 수정: 2022.12.20 10:00

구광모 LG그룹 회장, 디지털 신년사 영상 공유
"2023년은 '내가 만드는 고객 가치의 해'"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0일 공개된 디지털 신년사 영상에서 신년 인사를 하고 있다. /LG그룹 제공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0일 공개된 '디지털 신년사 영상'에서 신년 인사를 하고 있다. /LG그룹 제공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023년에는 모든 구성원이 LG의 주인공 돼 '고객 감동'을 키워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광모 회장은 20일 전 세계 LG 임직원 대상으로 공유된 '디지털 신년사 영상'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LG그룹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연초가 아닌 연말에 신년사를 보내 구성원들이 충분한 시간을 갖고 한 해를 정리하며 차분히 2023년을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LG그룹은 전 세계 구성원들이 시간, 장소에 구애 없이 신년 메시지를 접할 수 있도록 지난 2020년부터 강당 등에 모이던 오프라인 시무식 대신 디지털 신년 영상을 제작해 전달하고 있다.

구광모 회장은 2019년 취임 첫 신년사를 통해 LG가 나아갈 방향을 '고객'으로 제시한 이후 '고객 가치 경영' 메시지를 지속해서 발전시키고 있다.

구체적으로 구광모 회장은 △2019년 LG만의 고객 가치를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감동을 주는 것', '남보다 앞서 주는 것', '한두 차례가 아닌 지속해서 만들어 내는 것' 등 세 가지로 정의하고 △2020년에는 고객 가치 실천의 출발점으로 고객 페인 포인트(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에 집중할 것을 당부했으며 △2021년에는 고객 초세분화(마이크로 세그멘테이션)를 통해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집중할 것을 강조했다. 지난해에는 한 번 경험하면 다시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가치 있는 고객 경험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구광모 회장은 2023년 신년사에서 구성원이 LG의 주인공이 돼 만드는 고객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고객 가치 실천을 위해 노력하는 LG인들이 모여 고객 감동의 꿈을 계속 키워나갈 때, LG가 고객으로부터 사랑받는 영속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구광모 회장은 신년사 서두에서 "올해도 고객에게 더 가치 있는 경험과 감동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해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고객 한 분 한 분의 마음이 돼 가치 있는 경험을 고민했고, 이러한 노력들로 고객으로부터 진정 사랑받는 LG가 되기 위한 변화들을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신년사 영상은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구성원들이 각자 생각하는 고객과 고객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만들어졌다. /LG그룹 제공
이번 신년사 영상은 구광모 LG그룹 회장과 구성원들이 각자 생각하는 고객과 고객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만들어졌다. /LG그룹 제공

이어 구광모 회장은 더 높은 고객 가치에 도전하는 구성원들을 '고객 가치 크리에이터'라 부르며 "2023년은 여러분이 LG의 주인공이 돼 '내가 만드는 고객 가치'를 찾는 한 해가 됐으면 한다. 이를 위해 구성원 각자의 고객은 누구이고 그 고객에게 전달하려는 가치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고 제안했다.

구광모 회장은 "저의 고객은 LG의 이름으로 고객 감동을 만들어 가는 여러분이며, 모든 고객 가치 크리에이터 한 분 한 분이 고객 감동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제가 만드는 고객 가치"라며 "여러분의 실천과 도전들이 인정받고 더 큰 기회와 개인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구광모 회장은 "전 세계 모든 LG인 한 사람 한 사람의 고객 가치를 모아 고객의 삶을 바꾸는 감동과 경험을 만들어 가자"며 새해 인사를 마무리했다.

LG그룹 관계자는 이번 신년사에 대해 "모든 구성원이 스스로 고객 가치를 실천하고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면서, 고객 감동을 계속 키워나가 영속하는 기업을 만들자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신년사 영상에는 LG 구성원들이 직접 출연해 고객 가치와 관련한 다양한 생각·사례를 공유했다. 특히 구광모 회장과 구성원들이 각자 생각하는 고객과 고객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영상을 만들었다.

LG화학 소화내분비영업팀 구성원은 "나의 고객은 또래보다 키가 작아 마음고생하는 어린이들"이라며 "내가 만드는 고객 가치는 성장호르몬의 도움으로 또래 아이들과 신나게 어울려 놀 수 있는 자신감"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 안전팀 구성원은 "나의 고객은 내 동료들과 그들을 소중히 여기는 가족들"이라며 "내가 만드는 고객 가치는 우리 구성원들과 가족들의 행복한 저녁"이라고 소개했다.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브로츠와프 배터리 공장 구성원은 "나의 고객은 전기차를 세상에 내놓고 싶어 하는 고객사"라며 "완벽한 품질의 배터리를 만들어 아이들이 편히 숨 쉴 수 있는 깨끗한 환경을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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