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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2022 FIFA 월드컵' 통해 다양한 브랜드 홍보 활동
입력: 2022.12.19 09:56 / 수정: 2022.12.19 09:56

공식 차량과 버스 등 이동 수단 지원·다양한 모델 전시
자체 투어 프로그램·축구 유소년 초청 등 행사 진행


2022 FIFA 월드컵에서 기아가 다양한 브랜드 홍보활동 펼쳤다. 사진은 카타르 도하 알 비다 파크에 전시된 더 기아 콘셉트 EV9의 모습. /기아 제공
'2022 FIFA 월드컵'에서 기아가 다양한 브랜드 홍보활동 펼쳤다. 사진은 카타르 도하 알 비다 파크에 전시된 '더 기아 콘셉트 EV9'의 모습. /기아 제공

[더팩트 | 김태환 기자] '2022 FIFA 월드컵' 공식 파트너사 기아가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 지원으로 대회의 성공적인 운영에 이바지했다고 19일 밝혔다.

기아는 2022 월드컵 기간 총 297대의 기아 승용 차량과 70대의 기아 로고를 입힌 버스를 대회 운영에 동원했다. 특히 이 가운데 80대(EV6 GT-Line 30대, 쏘렌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30대,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0대)는 친환경 차량이다.

기아가 제공한 대회 공식 차량은 각국 대표 선수들, 대회 운영진, 언론·방송인들의 원활한 이동과 물류 운송에 사용됐다.

이번 대회를 통해 EV6 GT-Line 차량은 공식적으로 월드컵 역사상 대회 운영에 사용된 기아의 첫 번째 전기차 모델이 됐다.

기아와 국제축구연맹(FIFA)는 이를 기념해 다큐멘터리 콘텐츠 '로드 투 인스퍼레이션'을 제작했다. 해당 콘텐츠는 FIFA의 자체 OTT 플랫폼인 'FIFA+'를 통해 공개됐으며, 해외 유명 스포츠 해설가 애덤 헌트와 전 국가대표 선수 미카엘 실베스트르(프랑스), 나이절 더 용(네덜란드)이 함께 출연했다. 이들은 직접 EV6 GT-Line을 타고 이번 월드컵 개최국인 카타르의 음식과 문화를 체험하며 월드컵 경기장을 둘러보았다.

기아는 알투마마, 알바이트, 칼리파 인터내셔널 등 세 곳의 월드컵 경기장에 설치한 브랜드 액티베이션 존에서 축구 관련 게임 등 이벤트를 운영했다. 또 해당 공간에 EV6 GT, 텔루라이드, K8, K5, 쏘렌토, 스포티지 등 총 6대의 차량을 전시했다.

기아는 월드컵 기간 동안 카타르 도하 알 비다 파크에서 피파가 운영하는 메인 팬 존 'FIFA 팬 페스티벌'에서 브랜드 부스에 '더 기아 콘셉트 EV9'을 전시하기도 했다.

EV9 콘셉트 차량은 기아가 추구하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의 정수를 담은 차세대 전기차 라인업의 최상위 모델이다. 스타맵 시그니처 조명, 날렵하고 각진 외관,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현대적인 인테리어 등 자연에서 영감을 받은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월드컵 기간 동안 기아 브랜드 부스에 약 4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EV9 콘셉트카를 살펴봤다.

2022 FIFA 월드컵 운영에 활용된 기아 EV6 GT-Line의 모습. EV6 GT-Line은 공식적으로 월드컵 역사상 대회 운영에 사용된 기아의 첫 번째 전기차 모델이 됐다. /기아 제공
'2022 FIFA 월드컵' 운영에 활용된 기아 'EV6 GT-Line'의 모습. EV6 GT-Line은 공식적으로 월드컵 역사상 대회 운영에 사용된 기아의 첫 번째 전기차 모델이 됐다. /기아 제공

기아는 이번 2022 월드컵에 직접 선정한 39개국 총 250명의 게스트도 초청했다. 게스트들은 이노베이터 그룹(우수 딜러, 비즈니스 파트너), 얼리 어답터 그룹(기아 구매·시승·잠재 고객), 콘텐츠 크리에이터 그룹(소셜 인플루언서)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기아가 자체적으로 구성한 체험형 프로그램 ‘로드 투 인스퍼레이션’을 통해 카타르의 명소를 직접 돌아보고 월드컵 경기를 관람했다.

이외에도 기아는 20여 개국에서 총 64명의 축구 유망주들을 선발해 '오피셜 매치볼 캐리어(OMBC)' 자격으로 카타르에 초청했다. OMBC는 경기 시작 직전 공인구를 들고 심판진과 선수들을 경기장으로 인도하는 역할이다. 초청된 유망주들은 기아가 마련한 카타르 투어 프로그램에도 함께했다.

한편 기아는 OMBC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국 축구 유망주 어린이 5인의 선발부터 현장에서의 OMBC 역할 수행까지 과정을 담은 콘텐츠 시리즈를 축구 전문 유투브 채널 '슛포러브'와 함께 제작했다. 관련 콘텐츠는 12월 16일 기준으로 총 9편이 업로드 돼 누적 조회수 900만을 돌파했다.

류창승 기아 고객구매경험사업부장은 "2022 월드컵 기간 동안 기아는 현장과 온라인에서 많은 브랜드 팬들을 만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기아의 현재와 미래를 경험할 수 있도록 여러 파트너십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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