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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테슬라 등 68개 차종 5만452대 자발적 리콜
입력: 2022.12.15 10:45 / 수정: 2022.12.15 10:45

폭스바겐, 61개 차종 2만3141대 과징금
테슬라 모델Y·모델3 결함…현대차 카운티 일렉트릭 192대도 결함


국토교통부가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테슬라코리아,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하고 수입·판매한 총 68개 차종 5만452대에 대해 제작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사진은 폭스바겐에서 수입 판매하는 아우디코리아 브랜드 로고의 모습. /더팩트 DB
국토교통부가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테슬라코리아,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하고 수입·판매한 총 68개 차종 5만452대에 대해 제작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사진은 폭스바겐에서 수입 판매하는 아우디코리아 브랜드 로고의 모습. /더팩트 DB

[더팩트 | 김태환 기자] 국토교통부(국토부)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 테슬라코리아,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하고 수입·판매한 총 68개 차종 5만452대에 대해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우선 국토부는 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아우디 'A6 45 TFSI 프리미엄' 등 61개 차종 2만3141대(판매이전 포함)는 후방카메라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진 시 후방카메라 영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아 수입사에서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를 실시했다. 국토부는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또 'Q5 45 TFSI qu. 프리미엄' 등 4개 차종 1018대는 커넥팅 로드의 가공 불량에 따른 금속 이물질 발생으로 베어링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엔진이 파손될 가능성이 확인돼 제조사 자발적으로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해당 4개 차종은 이달 16일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를 받을 수 있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모델Y 1만3210대는 후미 등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미 등이 간헐적으로 점등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모델3 1만2891대는 후방카메라 케이블의 경로 설계 오류로 트렁크를 반복적으로 여닫을 시 케이블이 마모되는 현상이 발견됐다. 이에 따라 후방카메라 영상 화면이 나오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테슬라는 모델Y의 개선된 소프트웨어 자동업데이트를 지난 13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카운티 일렉트릭 192대는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이 마모돼 주차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되지 않는 결함이 발견됐다. 따라서 차량이 밀려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에 들아간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해당차량은 오는 19일부터 현대차 하이테크센터·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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