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십·매장·물류·부동산·광고마케팅 등 5개 분야서 협력
온·오프라인 아우르는 디지털 생태계 구축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장 사장(왼쪽)과 강희석 이마트 대표가 14일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KT 제공 |
[더팩트|최문정 기자]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KT가 신세계 그룹과 손잡고 유통 분야로 영역을 넓힌다.
KT와 신세계그룹은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 사장, 강국현 커스터머부문장 사장, 최원석 BC카드 대표, 최남철 KT에스테이트 대표를, 권혁구 신세계그룹 전략실장, 강희석 이마트 대표, 손영식 신세계백화점 대표,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 등 양사 경영진이 참석했다.
향후 KT와 신세계그룹은 △멤버십 협력을 통한 고객경험 혁신 △KT 인공지능(AI), 디지털혁신(DX) 역량을 기반으로 한 신세계 오프라인 스토어 디지털화 △AI 기반 물류 선진화와 물류 인프라 공동 운영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공동 개발 △디지털 광고·마케팅 확대 등 5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한다.
현재 KT는 디지털플랫폼기업(디지코) 전환을 시행하고 있다. 신세계는 온·오프라인 일상 플랫폼인 '신세계 유니버스'를 구축하기 위한 '디지털 피보팅' 작업을 추진 중이다.
양사는 각자의 장점을 합쳐 디지털 생태계를 확대하고 시장 내 파급효과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우선 고객 혜택 증진을 위한 멤버십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KT의 통신·콘텐츠·금융 등 다양한 융합 서비스와 신세계의 이마트·신세계백화점·SSG닷컴 등 강력한 유통 인프라를 활용해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마트·이마트24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매장 내 공간 관리 최적화를 위해 KT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DX 솔루션을 접목할 예정이다.
KT와 신세계그룹은 양사 보유 인프라를 활용한 AI 기반 물류 사업 공동 육성에 뜻을 모았다.
KT는 디지털 물류 자회사 롤랩의 디지털 물류 플랫폼을 바탕으로 신세계가 전국에 보유한 물류센터의 첨단화와 인공지능(AI) 통합 물류 배송에 대한 공동 투자·개발을 통해 디지털 물류 혁신을 앞당기겠다는 포부다.
KT와 신세계그룹은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온·오프라인 통합 디지털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최문정 기자 |
부동산 메가 프로젝트 개발과 투자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의 복합 상업시설 개발 경험에 KT와 KT에스테이트의 ICT 부동산과 스마트시티 인프라 개발 경험을 더해 미래형 라이프 공간을 선보일 예정이다. KT는 5G 네트워크와 로봇,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증강·가상현실(AR·VR) 엔터테인먼트 솔루션 등 그간 축적한 디지코 역량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보유한 KT의 자회사 나스미디어를 통해 신세계그룹과 디지털 광고·마케팅 분야의 협력 방안을 발굴한다.
KT와 신세계그룹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조기 성과를 창출하고 협력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양사 주요 경영진과 실무진으로 구성된 사업협력체를 조직했다.
이번 업무협약에서 체결한 5개 사업분야 중심으로 프로젝트 조직을 가동해 사업 실행에 속도를 높이고 추가 협력 가능한 사업분야를 지속 발굴할 방침이다.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신세계그룹과 KT의 협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계를 없애는 가장 미래 지향적인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한 동행"이라며 "긴밀한 실무 협의를 통해 지속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경림 KT 사장은 "유통 분야를 선도하는 신세계그룹의 노하우에 KT의 디지코 역량을 더해 고객경험 혁신은 물론 유통을 비롯한 연관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리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사가 디지털 생태계 확장에 대한 공감대를 가진 만큼 범그룹 차원의 역량을 결집해 고객 삶의 질과 대한민국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munn09@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