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경제속도 운항 독려 위해 유류비 할인혜택 제공
서석원 SK에너지 R&S CIC 대표 "업계상생, 탄소저감 기대"
노상구 SK에너지 전략·운영본부장, 서석원 SK에너지 R&S CIC 대표, 임병규 한국해운조합 이사장, 배후상 한국해운조합 사업본부장(왼쪽 세 번째부터) 등 SK에너지와 한국해운조합 관계자들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선박 운항 경제속도 준수 캠페인'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
[더팩트 | 서재근 기자]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가 한국해운조합과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임병규 한국해운조합 이사장, 서석원 SK에너지 R&S CIC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선박 운항 경제속도 준수 캠페인' 협약식을 가졌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국제해사기구(IMO)의 EEXI(선박운항에너지효율지수)와 CII(선박탄소배출효율지수) 규제 실시에 사전 대응하고 국내 해운산업 전반에 친환경 기조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해운조합은 국적선사의 자발적인 경제속도 운항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경제속도를 준수하는 선사가 해운조합을 통해 SK에너지 유류를 구매할 경우 유류비 할인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선박들이 경제속도로 운항속도를 낮출 경우 연료 사용량이 줄어들며, 온실가스 배출량 또한 감소한다. SK에너지가 해운조합을 통해 매년 공급하는 선박 연료유는 국내 전체 소요량 4억2000만ℓ의 절반에 가까운 2억ℓ에 달하며, 공급량의 10%인 연료 2000만ℓ만 줄여도 감축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5만8000t에 이른다. 국적선사에 공급하는 유류 전체를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온실가스 저감 효과가 더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IMO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선박운항으로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2018년 기준 연간 10억6000만t에 달한다. 이는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3% 수준이다. 선박운항으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배출량과 전체 온실가스 대비 비율 또한 늘어나고 있다.
아울러 해운조합과 SK에너지는 경제속도 준수 캠페인을 시작으로 미래 친환경 선박 연료유 공급 등 해운시장의 친환경 기조 정착을 위한 사업을 함께 발굴하고 추진하는데도 뜻을 모았다.
임병규 한국해운조합 이사장은 "SK에너지와의 이번 협약을 통해 해운업계가 국가적인 넷제로 의지에 적극 동참하면서, 후대에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환경을 물려주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석원 SK에너지 R&S CIC 대표는 "해운시장의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서는 해운업계뿐 아니라 해상유를 공급하는 정유사의 노력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며 "선박운항 경제속도 준수 활성화를 통해 SK에너지와 해운업계의 상생, 해운시장의 탄소배출 저감이라는 두 목표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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