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설비 구축·디지털 판매 플랫폼 도입
메리 바라 GM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과 제럴드 존슨 GM 글로벌 제조 및 지속가능성 부문 총괄 부사장이 GM의 직원·딜러들과 함께 뉴욕 증권거래서에서 오프닝벨을 울리고 있다. /GM 제공 |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제너럴 모터스(GM)가 빠르게 성장 중인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오는 2025녀까지 북미 지역에서 전기차 100만 대 생산을 목표로 제시했다.
GM은 17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전기차 판매 관련 전략을 설명했다.
GM은 빠르게 성장 중인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2025년까지 북미 지역에서 연간 전기차 생산량을 100만 대 이상으로 확대, 견고한 수익성을 창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소프트웨어를 통한 수익 기회를 확대하고, 막대한 온실가스 혜택, 새로운 청정에너지 세금 공제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위해 GM은 전기차 시장의 약 70%를 차지하는 픽업트럭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럭셔리 세그먼트에 쉐보레 실버라도 EV, 블레이저 EV, 이쿼녹스 EV, 캐딜락 리릭, GMC 시에라 EV 등의 다양한 차량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또 미국 딜러사와 함께 새로운 디지털 판매 플랫폼을 도입, 이를 통해 전기차 고객의 쇼핑 및 구매 경험을 개선하고 대당 2000달러(약 270만 원) 규모의 비용 절감한다는 방침이다.
GM은 북미 지역 내 5개 조립 공장을 통해 전기차 생산할 예정이다. GM의 전기 상용차 사업부 브라이트드롭(BrightDrop)은 전기 상용차 Zevo 600 전면 생산에 돌입하며 2025년까지 연간 생산량 5만 대로 확장, 2023년에 매출 10억 달러(환율 1350원 기준 약 1조3500억 원)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GM의 배터리 합작법인 얼티엄셀즈는 오는 2024년 말까지 미시간, 테네시, 오하이오주 공장 모두 가동할 예정이다. 또한 미국 내 4번째 공장 건설을 기획 중이다.
이날 인베스터 데이 중 폴 제이콥슨 GM 총괄 부사장 겸 최고재무책임자는 GM의 2022년 실적 전망을 업데이트하고, 투자자들이 2025년까지 회사의 변화 및 재무 성과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핵심 성과 지표를 공개했다. 여기에 최근 통과된 청정에너지 세금 공제 정책으로 예상되는 혜택은 제외됐다.
GM은 올해 조정된 자동차 부문 잉여현금흐름이 이전 전망인 70억~90억 달러(환율 1350원 기준 약 9조4500억~12조1500억 원)에서 100~110억 달러(약 13조5000억~14조8500억 원)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세전 조정 순이익 전망치도 이전 전망인 130~150억 달러(약 17조5500억~20조 2500억 원)에서 135억~145억 달러(약 18조2250억~19조5750억 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GM의 매출은 2025년까지 연평균 12%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기차·소프트웨어 영역의 매출증가에 따라 총 2250억 달러(약 303조75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025년 전기차 매출액은 500억 달러(약 67조5000억 원)를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
메리 바라 GM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GM의 전기차 판매 성장 역량은 다년간의 연구개발, 디자인, 엔지니어링, 생산, 공급망 및 업계 최고의 새로운 전기차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등 우리의 전동화 전환을 위한 투자의 결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메리 바라 회장은 "GM의 다양한 브랜드와 다양한 차급, 다양한 가격대의 전기차 전략은 매출 및 시장 점유율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며 "얼티엄 플랫폼과 수직적 통합을 통해 지속적으로 배터리 성능과 가격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kimthin@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