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자동차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현대차, 카타르 월드컵 기간 현지서 특별 전시관 운영
입력: 2022.11.17 11:56 / 수정: 2022.11.17 11:56

카타르 알 비다 공원서 11월 18일부터 12월 18일까지 운영
'세기의 골' 캠페인 일환…월드컵 과거와 현재 보여주는 콘텐츠 선봬


파스칼 추버뷜러 전 스위스 축구 국가대표 선수, 잔루카 잠브로타 전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 선수, 디에고 포를란 전 우루과이 축구 국가대표 선수, 마르코 파조네 FIFA 박물관 장관, 김언수 현대차 인도아중동대권역 부사장, 박지성 전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주장이 FIFA 박물관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현대차 제공
파스칼 추버뷜러 전 스위스 축구 국가대표 선수, 잔루카 잠브로타 전 이탈리아 축구 국가대표 선수, 디에고 포를란 전 우루과이 축구 국가대표 선수, 마르코 파조네 FIFA 박물관 장관, 김언수 현대차 인도아중동대권역 부사장, 박지성 전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주장이 FIFA 박물관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현대차 제공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가 FIFA와 함께 세기의 골 캠페인의 일환으로 카타르 도하에 건축한 특별 전시관을 개관한다.

현대차는 '2022 FIFA 월드컵(2022 월드컵)'을 맞이해 16일(현지시각) 카타르 도하 알 비다 공원에서 열린 'FIFA 팬 페스티벌' 미디어 행사에서 2022 월드컵 특별 전시관 'FIFA 박물관' 개관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언수 현대차 인도아중동대권역 부사장, 박지성 전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주장, 글로벌 미디어단 등이 참석했다.

FIFA 팬 페스티벌은 FIFA가 카타르 도하의 알 비다 공원에서 2022 월드컵 기간 동안 운영하는 응원전으로 월드컵 경기 생중계는 물론, 국제적인 인기 디제이(DJ), 현지 음악가 및 아티스트, 월드컵 레전드 등이 나와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현대차는 FIFA와 '역사를 만든 골'이라는 주제로 562㎡ 규모의 FIFA 박물관을 건축했다. 이곳에는 2022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32개 참가국 유니폼과 역대 월드컵 트로피 등 월드컵의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축구 관련 소품 등이 전시됐다.

현대차와 FIFA는 영국의 건축 사무소 그림쇼와 건축 부문에서, 독일의 전시 콘텐츠 개발 회사 유니플랜과 전시 부문에서 협업을 진행했다.

특히, 현대차는 해체 시 별도 폐기물을 발생시키지 않고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는 흙다짐 공법을 적용하고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마감재를 사용했으며 내부에는 '팀 센츄리'의 세기의 골 캠페인 활동을 소개하는 콘텐츠 등을 전시했다.

세기의 골은 현대차가 2022 월드컵을 맞아 지난 4월부터 진행하는 캠페인이다. 현대차는 이 캠페인을 통해 2022 월드컵에서 탄소 중립을 실현하고 축구로 하나가 된 전 세계 사람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데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FIFA 박물관은 FIFA가 2022 월드컵 개막 하루 전날인 11월 19일부터 결승전이 열리는 12월 18일까지 운영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속가능성은 현대차와 FIFA가 공유하는 공동의 목표"라며 "축구라는 스포츠가 가진 연대의 힘을 통해 모두가 함께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FIFA 박물관 개관식에 이어 로렌초 퀸이 제작한 더 그레이티스트 골의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FIFA 박물관' 개관식에 이어 로렌초 퀸이 제작한 '더 그레이티스트 골'의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개관식에 이어 로렌초 퀸이 제작한 '더 그레이티스트 골'의 공개 행사를 진행했다.

1966년 이탈리아 로마에서 태어난 로렌초 퀸은 사람의 손을 형상화한 독창적인 작품들을 선보여오며 기후 변화, 인간의 존재 가치 등 묵직한 주제 의식을 담는 상징주의로 주목받고 있다.

로렌초 퀸은 제작 취지에 관해 "지속가능성을 위해 하나 된 세상을 만드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환경과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과의 조화"라며 "더 그레이티스트 골을 통해 지속가능성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모두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더 그레이티스트 골은 친환경 소재로 만든 세계 최대 크기 수준의 조형물로 높이 7.7m, 폭 18.25m에 달하는 골대 조형물이다.

더 그레이티스트 골은 두 손이 서로 맞잡고 있는 모습을 통해 지속가능성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모두가 화합해야 한다는 세기의 골 캠페인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골대의 프레임은 세계 각지에서 구한 재활용 철재와 스테인리스를 재활용한 소재로 만들었으며 그물은 카타르산 재활용 린넨을 활용해 카타르 어민들과 함께 제작했다.

중앙에 위치한 지구본은 현대차가 추구하는 함께 만들어가는 세상(지구)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지구본의 육지 부분은 살아있는 식물로 제작됐으며 이날 행사에서 김언수 현대차 인도아중동대권역 부사장, 위르겐 그리스벡 커먼 골 대표와 박지성, 로렌초 퀸, 알리 알 합시, 나디아 나딤 등 팀 센츄리 멤버들의 식물을 꽂는 퍼포먼스를 통해 작품이 완성됐다.

커먼 골은 축구를 매개로 선수, 구단, 브랜드와 연대함으로써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비영리 단체로 지난 7월 현대차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외에도 현대차는 2022 월드컵 기간 동안 경기 중간 광고로 세기의 골 캠페인의 대미를 장식할 홍보 영상을 상영한다.

스티븐 제라드의 내레이션으로 전개되는 해당 영상은 전 세계인이 함께 연대한다면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한다. 영상에는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더 그레이티스트 골', 'BTS', '스팟' 등이 등장해 세기의 골을 향한 전 세계인의 연대를 독려한다.

한편 현대차는 전 세계 7개사뿐인 FIFA의 파트너사 가운데 하나로 1999년 FIFA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2002년 한국·일본 월드컵부터 2022 월드컵까지 모든 월드컵을 후원하고 있다.

likehyo85@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