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산업/재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정비사업 '역대급' 수주고 쌓았는데…부동산 PF 부실 현실화에 건설업계 '긴장'
입력: 2022.11.14 14:10 / 수정: 2022.11.14 14:10

10대 건설사 中 6개, 정비사업 수주액 '역대 최고'
금융당국, 건설사 PF 매입에 1조 원 재원 투입


올해 정비사업 수주를 활발히 진행한 건설업계의 실적이 금융부담으로 돌아올 것이란 전망이나 온다. 서울 주택가 모습. /최지혜 기자
올해 정비사업 수주를 활발히 진행한 건설업계의 실적이 금융부담으로 돌아올 것이란 전망이나 온다. 서울 주택가 모습. /최지혜 기자

[더팩트ㅣ최지혜 기자] 정부가 건설사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매입 지원에 나선 가운데 올해 정비사업 수주를 활발히 진행한 건설업계의 실적이 금융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전망이나 온다. 실제 대형 건설사까지 그룹사로부터 1조 원이 넘는 현금을 긴급 수혈받으며 우려가 현실화하는 양상이다.

1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시공능력평가 상위 10대 건설사 가운데 6개 업체가 올해 역대 최고 수준의 정비사업 수주액을 기록했다. 특히 현대건설은 올해 8조 8918억 원의 누적 정비사업 수주고를 올리며 독자적인 입지를 확인했다.

이어 대우건설이 최근 공사비 8000억 원 규모의 ‘한남2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시공사로 선정되며 단숨에 2위로 올라섰다. 누적 정비사업 수주액은 4조6289억 원 규모다. 이어 △GS건설 4조6822억 원 △포스코건설 4조5892억 원 △DL이앤씨 4조2317억 원 △롯데건설 4조2620억 원 등의 순으로 높은 도시정비사업 실적을 쌓았다.

대형 건설사의 정비사업 수주액이 일제히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은 재건축·재개발을 통한 주택공급을 활발히 진행하겠다는 정부의 의지와 직결된 것으로 보인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올해 들어 입찰을 진행하는 사업장이 늘며 수주도 활발히 진행됐다"며 "정비사업 먹거리가 적어 수주 경쟁이 치열했던 지난 2~3년간과는 대조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부동산PF 부실 우려가 고조되며 건설업계의 정비사업 수주잔고가 금융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부동산 PF는 건설사의 보증 하에 금융권이 사업의 미래가치를 담보로 돈을 빌려주는 대출이다. 재개발과 재건축 등 정비사업의 대표적인 자금마련 수단으로 꼽힌다. 시공사의 보증으로 PF 채권을 발행해 투자자를 모으고, 투자받은 자금으로 조합 등 시행자가 사업을 진행한다. 대출이자의 형태로 투자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다.

그런데 최근 부동산 시장 경기가 침체하고 정비사업의 전망이 악화하면서 PF 투자 수요가 얼어붙었다. 투자수요를 찾지 못하면 건설사 등 시공사가 직접 수천억 원에 달하는 사업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

부동산 PF 부실 우려가 커지며 건설업계의 자금조달 전망이 악화하고 있다. 수도권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 모습. /더팩트 DB
부동산 PF 부실 우려가 커지며 건설업계의 자금조달 전망이 악화하고 있다. 수도권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 모습. /더팩트 DB

현금성 자산을 보유한 건설사들이 주요 대규모 정비사업을 수주하고 있어 당장은 가시적인 문제가 드러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최근 대형 건설사까지 유동성 확보를 위해 현금을 수혈하는 사례가 나오며 업계의 부담이 점차 가중할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실제로 롯데건설은 최근 그룹의 주요 상장사들로부터 1조10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지원받았다. 지난달 18일 2000억 원의 유상증자를, 같은 달 20일 롯데케미칼을 통해 5000억 원을 차입을 진행했다. 이후 롯데정밀화학에서 3000억 원을, 롯데홈쇼핑에서 1000억 원을 차입하는 약 2개월에 걸쳐 총 1조1000억 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또다른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정비사업장은 통상 PF를 활용하기 때문에 최근 상황이 지속될 경우 추후 업계의 금융부담이 가중할 것"이라며 "종합건설사의 경우 플랜트, 토목분야 등을 통해 수익성을 분산할 수 있지만 주택사업을 주로 수익을 내는 업체의 경우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선제적 대응을 요구하는 업계의 목소리가 고조되자 금융당국도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1일 건설사 보증 PF-ABCP 매입에 1조 원 이상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중견기업은 최대 1050억 원, 대기업은 최대 1500억 원까지 매입한다. PF수요가 저조하니 정부가 나서서 어음을 사겠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부동산 PF 부실 우려를 덜기 위해서는 해당 시장의 구조적인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김정주 건설산업연구원 경제금융연구실장은 지난 10일 발간한 '부동산PF위기 원인 진단과 정책적 대응방안'을 통해 "최근 금리인상과 부동산시장(분양시장) 냉각으로 부동산 PF 사업의 수익성이 악화하며 호황기에는 드러나지 않았던 구조적 취약성이 부각된 것"이라며 "특히 일명 ‘레고랜드 사태’로 채권시장의 불안정성이 심화되면서 부동산PF 사업의 금융조달 여건이 걷잡을 수 없이 악화했다"고 진단했다.

이어 "부동산PF사업은 기본적으로 거시경제흐름에 따라 수익 측면에서의 변동성이 매우 큰 고위험·고수익 사업이므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정수준 이상의 자본력을 갖춘 사업참여 주체들 간 적절한 위험과 수익의 배분이 필요하다"며 "단순히 PF시장의 구조적 문제점만이 아닌 부동산PF가 작동해 왔던 시장구조 전반을 살펴봐야 한다"고 부연했다.


wisdo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