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누계 총 125톤 플라스틱 감축
지속가능경영·사회적 책임 실천
'야쿠르트'로 유명한 식품·유통전문기업 hy(옛 한국야쿠르트)는 9월 누계 기준 총 125톤의 플라스틱을 감축했다. /hy 제공 |
[더팩트ㅣ이선영 기자] '야쿠르트'로 유명한 식품·유통전문기업 hy(옛 한국야쿠르트)는 9월 누계 기준 총 125톤의 플라스틱을 감축했다고 2일 밝혔다. hy는 연내 200톤 이상의 플라스틱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hy는 지속가능경영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위해 사업 전반에 친환경 정책을 적용하고 있다. 1월 사내 전담팀을 구성하고 플라스틱 재활용, 탄소 발생 감소 등을 추진 중이다.
먼저 용기 개량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효과를 거뒀다. '쿠퍼스', '메치니코프' 등 6개 제품을 경량화했다. 용기 두께는 줄이고 일부 제품의 뚜껑을 제거했다. 적용 제품은 점차 확대한다.
금호석유화학과 함께 폐플라스틱 재활용도 본격화했다. 지난달까지 106톤가량을 재활용했다. '야쿠르트 라이트' 용기 기준 약 3028만 개 분량이다. 별도의 공정을 거쳐 냉장고 등 가전제품 부품 소재로 공급하고 있다.
절감한 비용은 홀몸노인, 다문화 가정 지원에 사용한다.
hy는 탄소 배출 억제에도 기여하고 있다. 전기로 구동하는 냉장 전동카트 '코코' 1대의 월평균 이동 거리는 450km다. 내연기관의 경우 같은 거리를 움직이는데 1086톤의 탄소가 발생한다. 소나무 16만 5000그루를 심는 것과 맞먹는 효과다.
hy 관계자는 "생산부터 판매 단계까지 전 주기에 걸친 플라스틱 절감 시스템을 구축해 연간 700톤 이상의 플라스틱을 줄여 나갈 것"이라며 "자원과 에너지 절감, 제품 환경성 개선 등 다양한 방식의 친환경 경영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