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바더빙 AI 음성합성 기술 활용
네이버가 음성합성 기술로 가족의 인공지능 목소리를 제작해주는 '엄마의 목소리를 부탁해' 캠페인을 진행한다. /네이버 제공 |
[더팩트|최문정 기자] 네이버가 음성합성 기술로 가족의 인공지능(AI) 목소리를 제작해주는 '엄마의 목소리를 부탁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이 캠페인은 부모의 목소리를 간직하고 싶은 자녀, 아이의 목소리를 기억하고 싶은 부모, 나의 가장 젊은 목소리를 기록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마련됐다. 만 14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신청자는 어떤 역할(엄마·아빠·남편·아내·딸·아들)로 녹음할지를 선택하고, 클로바더빙 앱에서 보이스메이커를 통해 11개의 샘플 문장을 녹음한 뒤, 사연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11개의 샘플 문장은 "요새 일이 많이 바쁘다면서 저녁은 먹었니?(엄마)", "아빠는 멋지게 성장한 네 모습이 자랑스러워(아빠)", "생각해봤는데, 당신과 결혼하길 잘한 것 같아(남편·아내)", "제가 앞으로 두 분 더 행복하게 해드릴게요(딸·아들)" 등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길 수 있는 문장들로 주어진다.
네이버는 사연을 기반으로 신청자 중 100명을 선정해 2차 녹음을 진행하고, 내년 2월 경 별도의 콘텐츠 페이지를 통해 100종의 AI 보이스를 공개해 클로바더빙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이후에는 클로바더빙을 통해 가족의 목소리로 원하는 문장을 자유롭게 들을 수 있게 된다. 캠페인 참여 신청은 11월 30일까지 진행된다.
김재민 네이버 클로바 보이스&아바타 책임리더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네이버의 우수한 음성합성 기술을 따뜻하게 알리고, 더 많은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클로바더빙에 담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2019년 짧은 녹음만으로 자연스러운 합성음을 만들 수 있는 AI 음성합성 기술 'NES'를 개발했다. 이듬해에는 이를 바탕으로 TTS 서비스 '클로바더빙'을 선보였다.
네이버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음성합성 기술을 활용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큰 타격을 받은 직업군에 종사하는 이용자의 목소리를 AI보이스로 제작하는 '나눔보이스'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회사의 AI기술을 이용한 따뜻한 이용 사례를 만들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munn09@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