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글로벌 수준의 안정성 갖출 것"
무료 서비스 사례 수집 후 보상 방안 마련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겸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이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일반 증인으로 출석해 최근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발생한 카카오 주요 서비스 장애에 대해 사과했다. /최문정 기자 |
[더팩트|최문정 기자]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겸 미래이니셔티브센터 센터장이 최근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국민적인 불편을 끼친 것에 대해 사과했다.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일반증인으로 출석한 김 센터장은 "이 자리를 빌어서 이번 사태로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끼친 점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김 센터장은 "카카오는 처음 수익을 내기 시작한 시점부터 데이터센터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2018년부터 투자를 결정했다"며 "다만, 그 기간이 4~5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아직 준비가 미처 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이유 불문하고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더 많은 부분을 투자해 글로벌 기업과 동일한 안정성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며 "장애가 났을 때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복구되는 걸 목표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센터장은 대국민 피해보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센터장은 " 서비스는 약관이 이미 마련되어 있고 약관이나 그 이상의 보상을 하고 있거나 할 예정이다"라며 "다만 무료서비스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보상) 선례가 없어 피해 사례를 접수 받는 대로 이용자와, 이용자 단체 등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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