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IT >IT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카톡 먹통'에 고개 숙인 카카오…대표 사퇴 남궁훈 "수습 총력"
입력: 2022.10.19 12:07 / 수정: 2022.10.19 12:18

"카카오톡 공공성 띠는 서비스…책무 다하지 못해 사과"
당분간 홍은택 단독 체제로 운영…김범수 창업자 복귀는 '미정'


남궁훈(왼쪽)·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가 1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 아지트에서 열린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장애 관련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여 사과를 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남궁훈(왼쪽)·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가 1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 아지트에서 열린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장애' 관련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고개 숙여 사과를 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더팩트|최문정 기자] 남궁훈·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가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주요 서비스 장애 발생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발표했다. 남궁 대표는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사퇴한다.

19일 카카오는 경기 분당구 카카오판교아지트에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장애와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남궁 대표는 "화재 사고 발생 직후부터 모든 카카오 임직원들이 서비스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현재 대부분의 서비스가 정상화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주말에 소통에 불편을 겪으셨을 이용자 분들, 택시 호출을 받지 못한 기사님, 광고 채널을 이용하지 못하고 계신 사장님 등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이용자와 파트너 분들을 생각하면 더욱 마음이 무거워 진다"며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는데 그 어느때보다 크고 오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남궁 대표는 "이번 일을 계기로 카카오 전체의 시스템을 점검하고 쇄신하겠다"며 "이용자들이 다시 안심하고 편리하게 카카오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이용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계 당국의 우려 역시 어느 때보다 무겁게 받아들이며, 조사와 요청에 성실하게 협조하겠다"며 "모든 서비스가 정상화되는 대로 이번 사건에 대해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이러한 일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가 1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 아지트에서 열린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장애 관련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서비스 장애와 관련한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가 1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 아지트에서 열린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장애' 관련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서비스 장애와 관련한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남궁 대표에 이어 비상대책위원회를 맡고 있는 홍은택 각자 대표 겸 공동체얼라인먼트센터 센터장이 "카카오톡을 성원해주신 이용자들께 감사드린다"며 "동시에 그 성원에 보답하지 못한 최근의 사고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홍 센터장은 "카카오톡은 이제 국민 대다수가 쓰기 때문에 공공성을 띠는 서비스"라며 "카카오는 그에 부합하는 책무를 다하지 못했고, 앞으로는 이 책무에 소홀한 점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카카오는 자체 데이터센터를 비롯한 인프라 투자를 크게 확대하고, 이번과 같이 데이터센터 한 곳이 완전히 멈추더라도 원활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고 복구가 지연된 원인은 서비스의 주요 데이터와 서비스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이중화 조치는 돼 있었으나, 개발자들의 주요 작업 및 운영도구가 이중화되지 못한 데 있었다"며 "이 도구들의 이중화는 판교 데이터센터 운영이 안정화되는 대로 시작할 예정이며, 2개월 안에 이번과 유사한 사고는 막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카카오는 이번 서비스 장애로 인한 피해 보상에도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홍 센터장은 "그 동안 피해신고 접수는 고객센터 등을 통해 받아왔지만, 오늘 별도의 신고채널이 열린다"며 "신고 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보상 대상 및 범위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어 "이번 장애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이용자와 파트너,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보상을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SK와의 책임소재를 다투기 앞서 먼저 (카카오 차원에서) 보상을 하겠다"고 말했다.

남궁훈 카카오 각자대표가 1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 아지트에서 열린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장애 관련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서비스 장애와 관련한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남궁훈 카카오 각자대표가 19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 아지트에서 열린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장애' 관련 대국민 기자회견에서 서비스 장애와 관련한 사과문을 발표하고 있다. /이동률 기자

한편, 남궁 대표는 이번 사태에 총 책임을 지고 사퇴를 발표했다.

그는 "그 어느 때보다 참담한 심정과 막중한 책임을 통감하며 카카오의 쇄신과 변화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자 대표 이사직을 내려놓는다"며 "이번 사태를 끝까지 책임지고자 비상대책위원회 재난대책소위원회를 맡아 부족한 부분과 필요한 부분을 채워나가는 일에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카카오는 당분간 홍은택 단독 대표 체계에 돌입할 예정이다. 김범수 창업자 겸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의 경영 복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munn0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