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금융사 민원 37만8625건…보험금 분쟁이 절반 달해
  • 황원영 기자
  • 입력: 2022.09.27 10:37 / 수정: 2022.09.27 10:37
손보사 민원 17만5645건으로 가장 많아
지난 2017년부터 올해 7월 말까지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사 관련 민원은 37만8625건으로 집계됐다. /더팩트 DB
지난 2017년부터 올해 7월 말까지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사 관련 민원은 37만8625건으로 집계됐다. /더팩트 DB

[더팩트│황원영 기자] 최근 5년간 금융 민원이 38만여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절반가량이 보험금 산정과 지급 관련 분쟁이었다.

27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올해 7월 말까지 금감원에 접수된 금융사 관련 민원은 37만8625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에 대한 민원이 각각 17만5645건과 10만9632건으로 전체의 75%를 차지했다. 특히, 손해보험사에 대한 민원 중 보험금 산정 및 지급과 관련된 민원이 7만9543건으로 전체의 45%에 달해 금융 소비자 민원 중 가장 많았다.

양정숙 의원은 "금융당국은 손해보험사에 대해 보험금 지급 민원을 감소시킬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생명보험사의 경우 주요 민원은 보험 모집이 5만1061건으로 가장 많았고 보험금 산정 및 지급(2만1553건), 면책·부책 결정(1만3962건) 순이었다. 은행은 여신 관련 민원이 1만8361건으로 전체의 31%를 차지했으며 예·적금 관련 민원이 7750건으로 뒤를 이었다.

같은 기간 접수된 금융투자사에 대한 민원은 3만4045건으로 이 중 내부통제 및 전산 민원이 1만2111건으로 가장 많았다.

won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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