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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부산엑스포 유치전 '핵심 표밭' 아프리카로 넓힌다
입력: 2022.09.18 10:09 / 수정: 2022.09.18 10:09

송호성 사장, 외교부 장관 기업인 특사 자격으로 아프리카 3개국 방문

현대자동차그룹이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 범위를 유럽 다음으로 투표권이 많은 아프리카 지역으로 확대한다.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 범위를 유럽 다음으로 투표권이 많은 아프리카 지역으로 확대한다. /현대차그룹 제공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그룹(현대차그룹)이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 범위를 유럽 다음으로 투표권이 많은 아프리카 지역으로 넓힌다.

현대차그룹은 18일 송호성 기아 사장이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외교부 장관 기업인 특사 자격으로 출국해 오는 23일까지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모잠비크공화국, 짐바브웨공화국 등 아프리카 3개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부산엑스포 유치를 목적으로 외교부 장관 특사로 해외에 파견된 기업인은 송호성 사장이 처음이다.

아프리카는 총 45개국의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유럽(48개국) 다음으로 많은 규모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상당히 중요한 지역으로 꼽힌다.

송호성 사장은 5박 6일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와 행정수도 프리토리아, 모잠비크공화국 수도 마푸투, 짐바브웨공화국 수도 하라레를 차례로 방문해 정부 고위 인사 및 외교·산업통상 관련 부처 주요 인사 등을 만나 부산의 경쟁력과 미래비전 등을 설명하며 부산 유치 지지를 요청한다.

특히 경제원조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전환한 대표적 나라인 한국은 부산세계박람회를 통해 발전 경험을 공유하면서 아프리카 국가들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최적의 국가임을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부산엑스포 유치를 목적으로 외교부 장관 특사로 해외에 파견된 송호성 기아 사장은 5박 6일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와 행정수도 프리토리아, 모잠비크공화국 수도 마푸투, 짐바브웨공화국 수도 하라레를 차례로 방문해 정부 고위 인사 및 외교·산업통상 관련 부처 주요 인사 등을 만나 부산의 경쟁력과 미래비전 등을 설명하며 부산 유치 지지를 요청한다. /기아 제공
부산엑스포 유치를 목적으로 외교부 장관 특사로 해외에 파견된 송호성 기아 사장은 5박 6일간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와 행정수도 프리토리아, 모잠비크공화국 수도 마푸투, 짐바브웨공화국 수도 하라레를 차례로 방문해 정부 고위 인사 및 외교·산업통상 관련 부처 주요 인사 등을 만나 부산의 경쟁력과 미래비전 등을 설명하며 부산 유치 지지를 요청한다. /기아 제공

송호성 사장은 현대차그룹과 이들 국가 간 미래 협력사업에 대한 면담도 가질 예정이다.

2012년부터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는 현대차그룹 글로벌 사회공헌 사업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 활동을 소개하고, 향후 다양한 사회공헌사업 가능성을 논의한다. 아울러 아프리카 지역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친환경 모빌리티인 전기차 보급과 충전 등의 인프라 구축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세계의 대전환이라는 부산세계박람회 주제에 아프리카 지역의 공감대가 클 것"이라며 "특히 아프리카는 유럽 다음으로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 이번 방문의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8월 국내 대기업 가운데 가장 먼저 그룹차원의 전담조직인 '부산엑스포유치지원TFT'를 구성했으며, 최근 TFT 조직을 확대하고 실질적인 득표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확대된 TFT조직은 현대차그룹 내에서 글로벌 사업 경험이 풍부한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돼 있으며, 국가별 득표전략을 수립하고 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으로부터 지지를 이끌어 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TFT를 담당하고 있는 송호성 사장은 기아 유럽총괄법인장과 글로벌사업관리본부장 등을 역임한 글로벌 전문가로 지난 2007년 국제박람회기구 본부가 있는 프랑스 파리에서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활동에 나섰다.

지난 7일 전북 현대 모터스의 홈구장인 전주월드컵 경기장에서 열린 FC서울과의 경기 중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응원하는 대형 플래카드가 설치된 관중석에서 축구팬들이 환호하고 있는 모습. /현대차그룹 제공
지난 7일 전북 현대 모터스의 홈구장인 전주월드컵 경기장에서 열린 FC서울과의 경기 중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응원하는 대형 플래카드가 설치된 관중석에서 축구팬들이 환호하고 있는 모습. /현대차그룹 제공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7월 중남미 주요 10여 개국 장·차관급 고위 인사들을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으로 초청해 부산의 경쟁력을 설명하고 각국의 지지를 요청했다.

전 세계 자동차산업 관계자 및 외빈들이 참석하는 부산국제모터쇼 기간에는 현대차와 기아 부스에서 공식 유치 홍보 영상을 상영하는 등 전 세계 고객들에게 부산엑스포의 비전과 미래 경쟁력을 알렸다.

또 'KIA 타이거즈'와 '전북 현대 모터스' 홈구장에 부산엑스포 유치기원 대형 플래카드 설치하고, 선수 유니폼에는 부산엑스포 공식 엠블럼 패치를 부착하는 등 그룹 스포츠단과 함께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전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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