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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신한, 손 잡았다…공동점포 시범 운영
입력: 2022.09.05 11:22 / 수정: 2022.09.05 11:22

시중은행 점포 폐쇄에 따른 금융소비자 불편 최소화·사회적 역할 수행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공동점포를 개점한다. 경상북도 영주에 문을 연 신한·KB국민은행 공동점포의 모습이다. /신한은행 제공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공동점포를 개점한다. 경상북도 영주에 문을 연 신한·KB국민은행 공동점포의 모습이다. /신한은행 제공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함께 경기도 양주, 경상북도 영주 지역에 공동점포를 개점한다.

KB국민·신한 공동점포는 시중은행 영업점이 부족한 지역 고객의 대면 접근성을 유지하고 금융 취약 계층의 금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연초부터 은행간 대상 지역 선정 및 운영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해 공동점포를 추진했다.

이번에 선정된 경북 영주와 양주 고읍 지역은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이 각자 지점을100m 이내에서 운영한 지역으로 고객과 직원과 채널 운영의 연속성을 고려해 기존 고객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정했다.

KB국민·신한 공동점포는 출장소 형태로 신한 영주지점은 KB영주지점이 이전하고, KB양주고읍지점은 신한 고읍지점이 이전해 하나의 지점에서 고객대기공간을 공유하고 각 은행의 창구를 별도 운영해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이번 공동점포는 고령층 등 금융소외계층의 대면 채널 상담 선호도를 반영해 기존 영업점과 동일하게 △여수신 △외환 △전자금융 △부수대행 등 모든 은행업무가 가능하게 했다.

또한 이번 공동점포 내부 인테리어는 은행을 방문하는 고객이 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금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고객중심 점포 디자인을 반영했고 양 은행 업무공간을 구분해 고객의 업무 편의성을 높였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신한·KB국민 공동점포 운영을 통해 고령층 등 금융소외계층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은행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점주를 고려한 오프라인 채널 접근성 확대로 고객의 금융 접근성과 은행 업무 편의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행 간 공동점포 도입을 통해 디지털 취약계층의 오프라인 점포 이용 편의성이 향상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미래 금융환경의 변화에 대응한 다양한 영업점 운영모델 개발·도입을 통해 금융소외계층을 비롯한 은행 고객 모두의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js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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