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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HSD엔진, 차세대 친환경 선박엔진 공동 개발
입력: 2022.08.30 09:39 / 수정: 2022.08.30 09:39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 대체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용 엔진 개발 추진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 고영렬 HSD엔진 사장,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왼쪽부터)이 지난 29일 경남 창원에서 차세대 친환경 엔진 개발 사업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사장, 고영렬 HSD엔진 사장,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왼쪽부터)이 지난 29일 경남 창원에서 '차세대 친환경 엔진 개발 사업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제공

[더팩트 | 김태환 기자]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HSD엔진은 '차세대 친환경 엔진개발 업무협약(MOU)'을 맺고 선박엔진 공동개발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국내 선박 엔진 제작사인 HSD엔진은 공동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3사는 협약을 통해 △차세대 친환경 엔진 및 기자재 개발 △협약당사자 간 공동사업 운영 방안 검토 △협약당사자 간 기술교류회 실시 등 정기적 인적교류 △차세대 친환경 엔진 외 협력 가능 아이템 발굴 등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MOU는 지구 온난화 예방을 위해 계속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차세대 친환경 엔진·기자재 개발을 통해 한국 조선산업의 위상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진행됐다.

최근 대형 선박의 경우 화석연료에서 LNG 추진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지만 '탈 탄소화'라는 목표를 맞추기 위해서는 차세대 친환경 엔진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조선업계에서는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맞춰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을 대체 연료로 삼아 신형 엔진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MOU는 단순한 기업 간 협약을 넘어 국내 주요 조선사와 선박 엔진 제작사가 차세대 시장을 대비한 공동개발에 나선다는 점에서 동종 산업계에서 크게 주목받는 움직임"이라며 "특정 회사의 이익이 아니라 국내 조선산업 생태계, 작게는 경상남도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kimthi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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