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관계 인사 만날 것으로 보여…당분간은 할인 진행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출장길에 올랐다. 일주일 간 워싱턴 D.C. 등에 머물며 미국 정관계 인사를 만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
[더팩트 | 김태환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대응을 위해 미국 출장을 떠났다.
24일 재계에 따르면 정의선 회장은 지난 23일 국내외 대관업무를 총괄하는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과 함께 미국 출장길에 올랐다. 정 회장은 미국 워싱턴 D.C. 등에서 약 일주일간 머물며 미국 정관계 인사 등을 만나 IRA관련 현안을 논의할 것을 보인다.
현재 현대차는 IRA 문제로 인해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이 내려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태다.
IRA은 북미에서 최종 조립되는 전기차만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법으로 인해 현대차그룹은 현재 미국 시장에서 아이오닉5, 코나EV, 제네시스 GV60, EV6, 니로EV 등 5개 전기차 모델에 대해 보조금을 받지 못하게 된다.
현대차의 미국시장 전기차 판매 점유율은 테슬라(70%)에 이어 2위(9%)를 기록하고 있는데,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면 순위가 내려갈 수 있는 상황이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5월 방한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나 50억(6조6975억원) 달러의 추가 투자를 약속하는 등 100억(13조3950억원) 달러 규모의 신규투자를 추진키로 했지만 IRA로 인해 테슬라, GM등과의 경쟁에서 불리하게 됐다.
현지에서 올해 하반기 현대차그룹 고급브랜드 제네시스의 GV70이 생산될 계획이지만, 주력모델인 아이오닉5와 EV6 등을 생산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착공예정이던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공장 설립을 올해 앞으로 앞당기기로 했다. 현대차가 올해 공사를 시작하면 2024년 하반기엔 공장을 완성할 수 있다. 또 일정기간 가격 할인 등의 프로모션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들에게 가격을 보전해준다면 수익성은 줄어들겠지만 시장점유율은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미국 정부는 한국산 전기차의 보조금 대상 제외에 대해 기존 방침을 그대로 가져갈 것이라 예고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지난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기업 피해에 대한 질문에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 미국의 위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법률의 한 부분"이라며 "전 세계 파트너들과 기후 목표에 대한 약속 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미국이 기후 문제에서 진보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kimthin@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