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IT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통신 3사, 오늘(23일)부터 '갤럭시 Z폴드4·플립4' 사전개통
입력: 2022.08.23 10:17 / 수정: 2022.08.23 10:17

MZ세대 중심으로 Z플립4 선호 '뚜렷'… Z폴드4 프리미엄 수요 확보

11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딜라이트에 갤럭시Z플립4와 갤럭시Z폴드4가 전시돼 있다. /뉴시스
11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딜라이트에 '갤럭시Z플립4'와 '갤럭시Z폴드4'가 전시돼 있다. /뉴시스

[더팩트|최문정 기자] 통신 3사가 삼성전자의 하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Z폴드4'와 '갤럭시Z플립4'의 사전개통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사전개통은 사전예약 수량에 한하며, 공식 제품 출시일은 오는 26일이다.

SK텔레콤은 지난 16일에서 22일까지 진행된 갤럭시Z폴드·플립4 사전예약에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물량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 공식 온라인몰 T다이렉트샵의 사전예약 결과, 갤럭시Z폴드·플립4 사전예약은 20~30대 MZ세대 고객이 전체 예약 가입자 중 60%를 차지했다.

단말별 연령과 성별 분포도 달랐다. 갤럭시Z폴드4의 경우, 30~40대 남성 고객이 5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반면, 갤럭시Z플립4는 20~30대 여성이 전체 예약 구매자의 37%를 차지했다.

SK텔레콤 홍보모델이 홍대 ICT멀티플렉스 T팩토리에 설치된 원더플립 체험존을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홍보모델이 홍대 ICT멀티플렉스 T팩토리에 설치된 원더플립 체험존을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아울러 생산성을 강조한 갤럭시Z폴드4에서 프리미엄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갤럭시Z폴드4의 경우, 고용량 모델인 512기가바이트(GB) 모델이 예약 비중의 61%를 차지한 반면, 갤럭시Z플립4는 256GB 모델이 71%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오랜만에 돌아온 통신사 특별 모델 수요 역시 높았다. 특히 향수·화장픔 브랜드 '산타마리아노벨라'와 협업한 산타마리아노벨라 아이리스 에디션이 예약기간 중에 완판됐다. 이 에디션은 패키지에 포함된 우드 보관함, 소형 향수 5종에 더해 다양한 구성품을 제공해 예약고객의 53%가 20대~30대 여성으로 집계됐다.

SK텔레콤이 삼성전자와 함께 선보인 원더플립 화이트 에디션도 호응을 얻었다. 이 에디션은 갤럭시Z플립4 화이트 색상과 스토조 텀블러, 보스 에코백, 원더 멤버십 카드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삼성 멤버스 앱을 통해 1993년 1월 1일 이후 출생 고객에게는 후면 컬러 교체 1회권과 버즈2 프로 30% 할인 또는 버즈라이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갤럭시Z폴드·플립4 사전예약을 맞아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내에 구축한 T다이렉트샵 원더플립 많은 고객이 몰리며 흥행세를 이어갔다고 설명했다.

임봉호 SK텔레콤 모바일 사업총괄은 "SK텔레콤만의 특별한 혜택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한 '왓 어 원더플립' 캠페인이 많은 호응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AI) 서비스 컴퍼니로서 SK텔레콤에서만 누릴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와 혜택으로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T의 갤럭시Z플립4 특별 에디션 우영우 에디션에 고객들의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KT 제공
KT의 갤럭시Z플립4 특별 에디션 '우영우 에디션'에 고객들의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KT 제공

KT의 경우 16일부터 22일까지 7일간 진행된 갤럭시Z폴드·플립4 사전예약에서 전작과 비슷한 수준의 고객이 모였다. 가장 많이 예약된 단말은 갤럭시Z플립4로 전체의 66%를 차지했다.

KT에서도 갤럭시Z폴드4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갤럭시Z폴드4는 전체의 약 34%의 선택을 받았는데, 이는 전작 대비 약 5%p 증가한 수치다. KT는 폴더블폰에 대한 고객 경험과 영상 콘텐츠 사용 증가로 인해 대화면 수요가 높아진 것을 수요 상승의 이유로 꼽았다.

색상의 경우, 이번에 추가된 신규 색상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갤럭시Z플립4의 경우, △핑크 골드(29%) △블루(27%) △보라 퍼플(23%) △그라파이트(21%) 순으로 선택이 높았다. 갤럭시Z폴드4는 △베이지(37%) △그레이그린(32%) △블랙(31%) 순으로 예약량이 많았다.

용량 면에서는 갤럭시Z폴드·플립4 모두 256GB 선택이 많았다. Z플립4는 256GB(85%), 512GB(15%), Z폴드4는 256GB(66%), 512GB(34%) 비율을 보였다. 다만, Z폴드4의 경우 512GB 선택 비율이 플립 대비 2배 이상 높았다.

아울러 KT 특별 에디션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굿즈를 포함한 '우영우 에디션'과 '나이스웨더' 브랜드 제휴 'Y 에디션'도 고객들의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김병균 KT 디바이스사업본부장(상무)는 "사전예약 개통을 통해 먼저 만나보는 갤럭시Z폴드·플립4와 함께 KT만의 차별화된 혜택을 즐기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혜택들을 준비해 많은 분들이 KT와 함께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 모델들이 갤럭시Z폴드·플립4 사전개통을 소개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모델들이 갤럭시Z폴드·플립4 사전개통을 소개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역시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 일주일 간 갤럭시Z폴드·플립4 사전예약을 진행했다. 사전예약 결과, Z플립4와 Z폴드4의 가입 비중은 약 6:4로 나타났다.

모델 별 색상 선택 비중은 갤럭시Z플립이 △핑크골드(약 26%) △보라퍼플(약 25%) △블루(약 22%) △그라파이트(약 17%) △화이트(약 10%) 순이었다. 갤럭시Z폴드4의 경우, △베이지(약 38%) △그레이 그린(약 33%) △팬텀 블랙(약 29%) 순으로 집계됐다.

공식 온라인 스토어인 유플러스닷컴을 통해 예약한 고객 비중은 약 26%다. 이는 전작인 갤럭시 Z폴드·플립3보다 3% 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특히 유플러스닷컴에서 사전예약 기간 캠핑패키지, 골프패키지, 폰꾸미기 세트 증정하는 사전예약 프로모션에는 2만여 명의 고객이 참여했다.

아울러, LG유플러스 복합문화공간 ‘일상비일상의틈’에 사전예약 고객 중 추첨을 통해 30명을 초청하는 ‘메종키츠네 프라이빗 파티’에는 일주일 간 약 300여명이 몰렸다.

장준영 LG유플러스 장준영 담당은 "'안에서도 밖에서도 즐거운 혜택을 펼쳐봐'라는 이번 마케팅 콘셉트에 맞춰 최근 급증한 젊은 골프, 캠핑 고객을 위해 콜라보 굿즈 프로모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LG유플러스만의 혜택을 통해 새롭게 출시되는 스마트폰을 일상 속에서 더 즐겁게 쓸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겠다"고 전했다.

munn0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