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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2분기 매출 77.2조…"역대 두 번째 분기 실적"(종합)
입력: 2022.07.28 09:25 / 수정: 2022.07.28 09:25

반도체 부문, 시스템 반도체 공급 확대 힘입어 분기 최대 매출 경신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매출 77조2036억 원을 기록, 역대 두 번째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더팩트 DB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매출 77조2036억 원을 기록, 역대 두 번째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더팩트 DB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삼성전자가 2분기 기준 최대이자 역대 두 번째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77조2036억 원, 영업이익이 14조971억 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발표했다.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21.25%, 영업이익은 12.18% 늘었다. 순이익은 11조988억 원으로 같은 기간 15.20% 증가했다.

사업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반도체(DS) 부문은 2분기 매출 28조5000억 원, 영업이익 9조9800억 원을 기록했다. 견조한 서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시스템 반도체 공급을 확대해 지난 분기에 이어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메모리는 선제적 시장 예측을 통한 견조한 서버 수요 적극 대응, 수익성 중심의 판매 전략을 통한 판가 유지, 달러 강세 등으로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시스템반도체는 대량판매 시스템온칩(SoC)과 디스플레이 구동칩(DDI) 판매 확대, 글로벌 고객사 공급 확대를 통한 파운드리 첨단 공정 수율 정상궤도 진입으로 전분기 대비 이익이 61% 증가하며 역대 최고 분기 이익을 기록했다. 또 세계 최초 3나노 게이트 올 어라운드(GAA) 공정 양산과 2억 화소 이미지센서 공급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높였다.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은 2분기 매출 44조4600억 원, 영업이익 3조200억 원을 기록했다. 모바일경험(MX)은 원가 상승과 부정적 환영향 등으로 전분기 대비 이익이 감소했으나, 부품 공급 상황이 개선되고 '갤럭시 S22'와 '갤럭시 탭 S8' 시리즈 등 프리미엄 신모델 판매가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증가했다.

영상디스플레이는 글로벌 TV 수요 둔화에 따른 매출 감소와 판매 비용 증가 등으로 이익이 감소했지만, '네오(Neo) QLED'와 라이프스타일 TV 등 프리미엄 중심으로 시장 리더십을 강화했다. 생활가전은 원가 부담 상황이 지속되며 이익은 감소했지만, 비스포크 글로벌 확산과 에어컨 성수기 진입으로 지난 분기에 이어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삼성전자 반도체(DS) 부문은 2분기 매출 28조5000억 원을 기록, 지난 분기에 이어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했다.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전경.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반도체(DS) 부문은 2분기 매출 28조5000억 원을 기록, 지난 분기에 이어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했다.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전경.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올해 하반기 경영 전망과 관련해 "거시경제를 중심으로 불확실성이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DS 부문은 △고부가·고용량 중심 포트폴리오 운영 △첨단 공정과 신규 응용처 확대에 주력한다. DX 부문은 △프리미엄 리더십과 라인업 지속 강화 △글로벌 2억3000만 명 규모의 스마트싱스(SmartThings) 사용자 기반 멀티 디바이스 경험 확대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메모리는 서버 수요는 지속되는 반면, 거시경제 영향에 따른 모바일·PC 수요 약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주요 고객사의 모바일 신제품 출시 등 수요 영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고부가가치·고용량 중심의 포트폴리오 운영에 주력할 예정이다.

시스템LSI는 대량판매 SoC 사업을 지속 확대하고, 2억 화소 이미지센서 고객 확대를 통해 시장 리더십을 강화할 계획이다. 파운드리는 GAA 2세대 공정 개발에 집중하는 등 기술 경쟁력을 지속해서 강화할 방침이다. MX는 글로벌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소비자 경험을 통해 갤럭시 노트 이상의 판매를 창출해 폴더블폰을 본격적으로 대중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네트워크는 주요 해외 사업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국내 5G망 증설에 적기 대응해 매출 성장세를 유지할 예정이며, 생활가전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고, B2B·온라인 채널 강화와 원가절감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2분기 시설투자에 DS 부문 10조9000억 원, 디스플레이(SDC) 8000억 원 등 모두 12조3000억 원을 투자했다. 메모리는 전분기에 이어 수요 증가에 대비해 평택 3기 인프라 투자와 화성·평택·시안 증설과 공정전환을 중심으로 투자가 집행됐다. 파운드리는 5나노 이하 첨단공정 생산능력 확대를 중심으로 투자가 이뤄졌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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