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투자·신규채용도 등 국내공장 미래 비전도 논의
현대자동차가 4년 연속으로 무분규 노사 합의에 성공했다. 사진은 현대차 양재 사옥 모습. /더팩트 DB |
[더팩트 | 김태환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기본급 인상 등을 담은 2022년 임금교섭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현대차 노사는 12일 이동석 부사장과 안현호 노조 지부장 등 노사 교섭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울산공장 본관 동행룸에서 열린 15차 임금교섭에서 기본급 9만8000원 인상 등의 내용을 담은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잠정합의안에는 기본급 9만8000원 인상과 더불어 성과금·격려금 지급, 전기차 생산 전용 국내 공장 신설, 생산·기술직 신규 채용 등이 담겼다.
우선 노사는 국내공장의 미래 비전과 직원 고용안정 확보를 위해 국내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과 기존 노후 생산라인을 단계적으로 재건축하는 내용의 '국내공장 미래 투자 관련 특별 합의서'를 마련했다.
합의서에 따라 현대차는 오는 2025년 양산(2023년 착공)을 목표로 국내에 현대차 최초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신공장으로의 차종 이관과 국내공장 생산물량 재편성을 통해 기존 노후 공장을 단계적으로 재건축하는 등 국내투자를 추진키로 합의했다.
이와 연계해 회사는 중장기 국내공장 개선 투자를 추진하며, 미래 제조경쟁력 강화와 작업성·환경 개선을 위한 최첨단 생산·품질 시스템 등을 도입키로 했다.
이에 노조는 대규모 국내공장 투자 추진과 연계해 △유휴부지 및 글로벌 수준의 생산효율·품질 확보 △공장 재편에 따른 차종 이관과 인력 전환배치 △투입비율 조정·시장수요 연동 생산 등 제반사항에 대한 협의에 적극 노력하기로 화답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합의로 1996년 아산공장 완공 이후 29년만에 국내에 현대차 신공장을 건립하고, 기존 노후 생산라인도 단계적으로 재건축하는 등 최대 국내투자가 이뤄질 예정"이라며 "지난 5월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공장 건설 계획을 공개한데 이어 국내에도 현대차 최초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키로 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노사는 미래 산업 전환에 따른 인력감소에 대비해 생산현장 기술직 신규채용을 시행키로 합의했다. 2023년 상반기 내 전동화, 제조기술 변화 등을 고려한 전문인력 중심 기술직 신규채용을 실시한다. 채용규모와 방식은 향후 정년퇴직 발생에 따른 필요인원과 중장기 자동차 산업변화 감소 요인 등을 감안해 올해 11월 말까지 결정키로 했다.
kimthin@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