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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의무휴업 10년…소비자 10명 중 7명 "완화 필요"
입력: 2022.06.14 14:20 / 수정: 2022.06.14 16:14

48.5% "전통시장, 골목상권 활성화에 효과 없어"

14일 대한상공회의소 조사 결과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해 소비자 67.8%가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더팩트 DB
14일 대한상공회의소 조사 결과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해 소비자 67.8%가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더팩트 DB

[더팩트|윤정원 기자] 국내 소비자 10명 중 7명은 대형마트 영업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휴무에 따라 전통시장이 누리는 반사이익은 적다는 견해다.

14일 대한상공회의소는 '대형마트 영업규제 10년,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최근 1년 내 대형마트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이다.

대형마트에 대한 영업규제는 2012년부터 시행돼 올해로 10년째를 맞는다. 규제에 따라 현재 대형마트는 월 2회 공휴일,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 영업을 할 수 없다.

설문에 따르면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대해 소비자의 67.8%는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현행 유지'는 29.3%, '규제 강화'는 2.9%를 차지했다. 규제완화의 방식으로는 '규제 폐지'(27.5%), '지역특성을 고려한 의무휴업 시행'(29.6%), '의무휴업일수 축소'(10.7%) 등을 꼽았다.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전통시장, 골목상권 활성화에 효과가 있었느냐'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48.5%는 '효과가 없었다'고 응답했다. 효과가 없었다고 답한 이유로는 소비자 상당수가 '대형마트 규제에도 전통시장, 골목상권이 살아나지 않아서'(70.1%)를 택했다.

이용하던 대형마트가 의무휴업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의 실제 구매행동으로는 '대형마트가 아닌 다른 채널 이용'(49.4%), '문 여는 날에 맞춰 대형마트 방문'(33.5%) 등으로 답변했다. 또한 대형마트 이용자의 47.9%는 '최근 1년간 전통시장을 한 번도 이용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규제보다는 소비 트렌드와 시대흐름을 반영해 공정한 경쟁 환경을 구축하고 소상공인 경쟁력을 강화해가는 방향으로 유통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garde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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